부산시병원회, 박경환 회장 재선

임영진 신임 병협회장을 구심점으로 단합 강조

▲부산시병원회 박경환 13대 회장

부산시병원회(회장 박경환)는 지난 4월 20일 오후 6시 롯데호텔부산에서 2018년도 정기총회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박경환 회장을 13대 회장으로 재선임했다.

재신임을 받은 박경환 회장은 총회 인사말에서 “지금 의료계는 상당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큰 이슈로는 문재인 케어, 의료전달체계, 간호사 수급문제에다 이대목동병원 사태 등 의료인의 목을 조여오는 여러 국회법안들이 속속 제출되고 있다. 현 시점보다 더 큰 시련이 닥쳐올 지도 모른다”며 향후 병원경영은 녹록지 않음을 시사했다.

또한 “시도병원회 중 총회 시 세미나를 개최하는 경우는 잘 없다. 세미나 개최로 타 지역병원회에 비해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그나마 다행이다. 부산시병원회는 부산시의사회와 잘 협력하면 부산시의 시책 중 의료산업의 무궁한 발전 가능성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해 부산시병원회가 앞으로 나아갈 돌파구로 보인다.
 
홍정용 대한병원협회장 대신 참석한 임영진 신임 병협회장의 격려사에서 “큰 선거는 무조건 이기고

▲홍정용 신임 대한병원협회장

봐야 한다. 4월말까지 임기인 홍정용 협회장 대신 차기 병협회장 당선인 자격으로 격려사를 하게 돼 기쁘다. 12개 시도병원회 중 가장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고 조직이 활성화 돼 있어 360여 회원병원 중 가장 단결이 잘 되고 있으며 불의를 보면 불같이 일어나는 곳이 부산이다. 선거기간 중 가장 먼저 만나보겠다고 다짐했다. 병원경영 상 어려움과 의료인의 품격이 폄훼되고 왜곡되는 경우도 많겠지만 병원 구성원의 땀과 노력이 어우러져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더욱 한 곳으로 힘을 모아야 닥쳐올 더 큰 시련을 타개할 수 있다. 박경환 회장이 더 큰 리더십을 발휘해 이끌어 주기를 바란다. 부산시병원회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으니 협회는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병원협회를 구심점으로 단합을 강조했다.

지난 3월 당선된 강대식 부산시의사회장은 내빈축사에서 “정부의 잘못된 저수가 정책하에서도 묵묵히 환자 진료에 매진하고 있는 회원들의 노고에 찬사를 아끼지 않는다”며 “정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과 이대목동병원 사태로 전체 의료인을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는 정부의 비합리적 정책을 반드시 바로잡겠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최근 근로기준이 엄격해지고 있어 30여 대형병원들이 근로감독 조사결과로 지적을 당해 추가수당을 지급하라는 결정으로 병원경영에 부담스러운 상황에 이르렀다. 이런 제도 시행에 앞서 사회적 인식변화에 시간이 필요하며 근로환경이 바뀌면서 병원경영이 어려우니 강인한 병원협회가 되어야 정부정책의 모순점에 맞설 수 있다. 회원병원들이 힘을 모아야 하며 회장이나 집행부의 힘만으로는 난제를 타개할 수 없다. 의협과 병원협회가 조화롭게 운영되어 간호사회도 충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병원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총회는 대한병원협회 제출 상정 건의안으로 부산지역 의료산업 경쟁력 제고 차원으로 선진의료기술 도입 및 시스템 개선의지의 일환으로 의료정책 병원경영 세미나 지속개최와 정부 의료정책 정보 실시간 공유시스템 도입 등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으며 의료양극화로 지방병원의 경영해결책으로 보조의료인법제화와 간호등급제 제도개선 등을 꼽고 있다.

▲의약분업 재평가와 외래약국 조제기능 회복, ▲저수가 구조개혁, ▲지방중소병원 정책지원, ▲시도병원회 운영활성화 지원 및 위상정립 등 제출안을 심의 확정했다.

또한 보건의료정책 추진개선 방안 회원병원 유대강화 의료산업육성 및 발전방안으로 부산시와 연계된 해외환자유치 활성화 등 2018 사업계확안과 1억 9천 3백여만 원의 예산안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이날 총회에는 임영진 차기 대한병원협회장, 서병수 부산시장, 강대식 부산시의사회장, 김광회 부산시건강체육국장, 황순연 부산시간호사회장, 최창화 부산시의료원장, 정흥태 부민병원 이사장 등 내외빈이 참석해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부산시장 표창 박권희 이사(새우리남산병원장)-오른쪽

이날 수상자는

◆부산시장 표창 박권희 이사(새우리남산병원장), 김종천 보험이사(규림요양병원장)
◆대한병원협회장 표창 최창화 부산시의료원장(부산시병원회 부회장), 문영수 해운대백병원장(부산시병원회 부회장)
◆부산시병원회장 표창 이창원 부산성모병원 내과과장, 심미정 부산항운병원 간호부장, 임태호 하나병원 기획실팀장 이다.


류용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관련태그
부산시병원회  박경환 회장  대한병원협회  임영진 병협회장  류용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