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의대 교수회 의대증원 반대 성명서 발표

"경북대학교 총장은 의학교육 질적 저하 초래하는 의대 증원 안 거부" 촉구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회는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증원안에 대한 현 사태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지난 2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북의대 교수회는 성명서에서 "의과대학은 의학 교육의 핵심 기관으로, 의료 인력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해왔다"고 밝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급작스럽게 2025년부터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현행 3058명에서 무려 65% 수준인 2000명 증원을 결정한 것은 힘들게 유지시켜온 의학 교육의 질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현재 의학교육시스템을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손상시킬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은 최근 부실 의대 한 곳을 의학교육 기준미달로 폐교시키는 등 교육여건 유지를 매우 강조해 왔다. 전문 집단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정부의 졸속적인 의과대학 입학 증원안은 교육여건 부실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경북의대 교수회는 또 "더욱이 이러한 결정에 반대하는 의과대학 학생들이 갑작스런 휴학을 결정하고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병원을 떠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대학의 총장이 증원안에 찬성하는 의견을 낸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는 의과대학 교수 전체회의의 의견을 무시한 채, 독단적으로 내린 결정으로 교수회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전체 교수회의를 통해 우리는 현 상황에서 입학 증원에 관해 찬성 논의를 하거나 증원 수를 제출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고, 이는 의학 교육의 질적 저하를 막고 대한민국 의료의 파행을 막고자 하는 우리의 입장을 반영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회는 제자이자 동료인 학생들과 전공의들의 뜻을 존중하며, 만약 그들이 사법조치를 통한 탄압을 받게 되면 우리는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리는 총장에게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첫째, 의과대학과의 협의 없는 독단적인 입학 증원안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둘째, 구체적인 교육여건 제시 없는 의대입학 증원안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

우리는 의학 교육의 근간을 지키고, 한국의료의 미래를 보호하기 위해 단합된 목소리를 낼 것이다.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져, 의학 교육의 질적 향상이 보장되고, 미래 의료 인력 양성에 있어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향이 모색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2024년 3월 2일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회

 

 


박중학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