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훈 부산대병원장, 동방경제포럼서 한·러 원격협진 제언

극동러시아 국제의료 클러스터에 부산대병원 ICT 기반의료시스템 활용기대

부산대학교병원 이창훈 병원장(중앙)이 동방경제포럼 회의에 패널로서 제언을 하고 있다.

부산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훈)은 지난 9월 11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의 극동연방대학교(FEFU)에서 개최된 동방경제포럼‘The Global Far East: International Projects for Cooperation-An International Medical Cluster in Vladivostok: Taking the First Steps’회의에 주연자로 참석했다.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회의는 행사의 첫 일정으로 진행됐으며 동방경제포럼은 러시아 정부 주관으로 동러시아 지역 개발을 위한 투자 유치 및 주변국과의 경제 협력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최되는 대규모 행사로, 본 회의는 극동러시아 국제 의료 클러스터 개발을 위해 러시아와 아시아 태평양 주요 국가 간의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한국, 일본, 러시아의 다양한 분야의 연자들이 참석해 임상현장, 의료관광산업, 대학, 연구소의 관점에서 논의를 이끌었다.

토론 세션에서 러시아 측 관계자는 “스콜코보 국제의료 클러스터와 같은 제도가 극동 러시아에 생긴다면 외국 의료 기관의 진출에 도움이 되고 이로 인해 의료관광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좌)이창훈 병원장, Evgeny Chernyshev 러시아 의료 관광청 협회 부회장, 이호석 교수가 동방경제포럼 연자 참석

부산대학교병원은 지역 의료관광을 이끌며 외국인 환자를 꾸준히 유치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극동러시아 지역의 의료관광 활성화 및 국제의료 클러스터의 필요성에 대한 제언을 했다.

융합기술의학원 이호석 교수는 “부산대학교병원의 ICT 기반 의료 시스템을 적극 활용한다면 넓은 지역의 의료 접근도 향상 및 사후 관리 측면에서 러시아 및 진출 국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현재 러시아는 블라디보스토크 내 루스키섬에 국제 의료 클러스터 법안 적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부산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 주관의 ‘극동러시아 의료 해외진출 사업(총괄 책임: 이호석 교수)’을 통해 구축한 현지 네크워크를 바탕으로 극동러시아 국제 의료클러스터 진출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창훈 부산대병원장은 “극동러시아 국제의료 클러스터 조성 시 △한국-러시아 원격협진 시스템 구축 △극동러시아지역 디지털 헬스케어 △현지 의료인 연수교육 등 부산대학교병원이 다방면으로 참여할 것이며 이는 곧 해외 의료시장 확대로 연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류용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
관련태그
부산대병원  이창훈 병원장  블라디보스토크  동방경제포럼  류용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