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미래혁신, 한국에서 이뤄질 것”

'2016년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 기조 강연

의약품 개발에 있어 그동안 부단한 노력을 해온 한국이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 혁신을 창조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이 나왔다.

지난 27일 인터컨티넨탈 코엑스에서 열린 ‘2016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기조연설에서 톰 파이크 Quintiles사 글로벌 담당 CEO 국제적으로 바이오의약품은 변화라기보다는 개혁에 가까운 수준이며, 이런 개혁은 디지털 스피드를 제외하고는 논할 수 없다면서 한국이 그동안 보여준 놀라운 발전이 바이오 분야에서도 혁신적 성과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삼성이나 현대자동차가 보여준 혁신의 기록처럼 바이오의약품 분야는 신약제조, 클린 룸, 과학적인 기술, 합성의약품에서의 노하우 등에서 큰 진전을 이뤄왔다는 것이다.

▲톰 파이크 Quintiles사 글로벌 담당 CEO

특히 미래혁신을 위한 기술 발전면에서 한국은 연결성이 아주 강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전 세계적으로 통신기술의 속도와 기기 인프라, 의학 분야에서의 통합이 향후 5~10년 트렌드가 될 것인데 한국이 이 점에서 아주 유리하다는 것이다.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국가들이 앞으로 속도로 혁신을 이루는 것이 하나의 주목할 만한 특징이란 설명이다.

이어 그는 한국은 의약품 분야에서 혁신이 중요하다는 마인드를 갖고 다국적 기업들과 많은 협력을 진행해야 하며, 기존 성공 노하우와 새로운 것들을 결합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미 재생의학,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보여준 민첩성과 유연성은 한국의 글로벌 진출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글로벌기관들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면 시너지 효과가 배가될 것이란 의견이다.

또 이날 기조강연에서 JP모건의 아시아 퍼시픽 M&A 대표 브라이언 구는 자본시장 측면에서 본 바이오 업계의 동향과 기회’라는 강연을 통해 한국과 중국 등을 비롯한 아시아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주목을 끌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2016년엔 아시아시장이 더 좋은 투자를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아시아 기업들이 더 많은 발전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큰 영향을 발휘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아시아에서 개발된 의약품 관련 기술들은 글로벌 기업들로 라이센싱이 이뤄지면서 기업의 투자도 활발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과거 중국 클라언트의 경우 빅 파마에 100% 아웃소싱을 했는데 현재 35% 정도만 아웃소싱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존보다 아시아 기업들이 내부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신약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이다.

▲브라이언 구 JP모건 아시아퍼시픽 M&A 대표

브라이언 구는 헬스케어, 특히 바이오파마의 영역에선 수천 억달러에 이르는 시가총액만 보더라도 아직 미국과 유럽기업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하지만 아시아시장 성장의 속도는 매우 크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하며 향후 아시아 기업들이 차세대 바이오파마를 선도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중국, 한국, 인도 등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이 일어나고 있으며 자본시장에서도 더 큰 규모의 발전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