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병원홍보를 위해 고려할 3가지

[병원경영 컨설팅] 김진호 ㈜위즈온 C&S기획실장

성공하는 병원홍보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유명한 마케팅회사와 충분한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데 기대했던 것보다 효과가 미비한데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요?

홍보 비용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병원에서 느끼는 마케팅은 항상 기대에 부족하다. 그렇다면, 홍보가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지 비용은 효율적인지 생각해볼 요소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병원 마케팅은 크게 3가지를 고려하고 점검해야 한다. 첫 째, 우리 병원을 알리고자 하는 고객과 병원에 접근 가능한 고객은 누구인가? 두 번째, 우리 병원이 목표로 하는 시장과 규모는 어떠한가? 세 번째, 고객에게 전달할 채널과 정보는 적절한가?

최근 방문한 병원의 사례를 통해 3가지 요소를 살펴본다.

의사 2인의 정형외과으로 비수술적 척추질환 시술을 중점으로 시행하는 해당 병원은 광역시에 위치하고 지하철 인근에 위치한 지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지리적 여건과 진료과목의 특성을 볼 때 환자는 인근 지역을 중심으로 광역시까지가 진료권역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사전점검을 통해 현재까지 병원의 홍보를 살펴보니 고객과 정보에 대한 설계가 예측과 다르게 제한되거나 지나치게 넓게 설정됐음을 발견했다. 온라인의 사례를 보면 홈페이지의 병원소개, 태그에는 지역이 노출되지 않아 지역명 진료과 결합 검색으로는 포털에 노출되지 않고 있었으며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지하철역명 진료과 결합의 경우에도 정보에 접근이 어려웠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병원에서는 포털 유료검색 서비스를 통해 진료과와 시술명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이는 유입고객의 접근성을 고려할때 약 10배 이상의 비용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문제를 발생한다.

홈페이지 설정 변경만으로 지역내 효과적인 사이트 노출이 가능하며 유료검색서비스 수정을 통해 비용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블로그나 포스트 컨텐츠의 경우 보편적 질환 정보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지역명과는 연계되지 않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 해당 병원은 컨텐츠가 타겟 고객에게 병원을 알리는 역할이 부족하고 홍보의 효과도 기대에 못 미치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병원에서는 컨텐츠의 질적 완성도에 만족했다라고 하지만 병원의 예상 고객의 가슴에 전달되지 않는 컨텐츠는 효과적이지 않다. 질적 완성도가 높은 컨텐츠는 통계적 의미는높을 수 있어 현혹시키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병원의 홍보는 3가지 요소를 고려해 영역 설정, 고객 접근방법, 컨텐츠와 채널을 고려해야 한다. 외부 컨설팅 업체의 현란한 보고서, 이름보다 병원을 생각하는 마케터가 중요한 이유이겠다.

채널과 타겟 영역을 넓히면 병원에 제공한 보고서가 화려해지고 고비용을 청구할 수 있고 병원만의 설계를 하지 않아도 기존의 마케팅 형태를 활용할 수 있기에 일부 마케팅 업체들의 경우 세밀한 설계보다 잘 정리된 프로세스와 보고서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병원에서는 반드시 현재 우리 병원의 홍보가 3가지 요소의 관점에서 적절한지 문제는 없는지 점검해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