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 수술 효과와 재발 방지를 위해 알아야 할 것들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중년여성들이 어디다 말도 쉽게 못하고 혼자 고민하는 병이 요실금이다. 요실금은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큰 불편함과 당혹스러움을 유발하는 질병이다. 소변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새기 때문에, 사회생활에 큰 불편을 주고 또한 이로 인한 자존심저하, 부부관계회피, 우울증까지 불러오기 때문이다.

소변이 새는 경우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배에 힘을 주는 경우, 뛰거나 재채기 하거나 크게 웃을 때, 소변이 제어가 안된다면 복압성 요실금이라고 할 수 있다. 복압성 요실금은 간단한 TOT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데, 일상생활에 큰 지장 없이 30분만 투자하면 요실금 치료가 가능해졌다.

TOT 수술은 절개부위도 작고 큰 마취도 필요하지 않아 통증 걱정없이 당일 퇴원이 가능하다. 특히 요역동학검사에서 복압성 요실금만 증명된다면 의료보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최근에는 실비보험도 적용되는 경우가 늘고 있어 경제적 부담도 거의 없다.

복압성 요실금은 자연분만과 노화로 인해 요도를 받쳐주는 골반근육 손상이 가장 큰 원인이다. 골반근육 손상은 질이완증을 유발하는 주원인으로 작용하는데 이 때문에 복압성 요실금을 가지고 있는 중년여성의 경우 질방귀가 나온다든지 질이완 증상도 같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런 경우 질축소수술인 이쁜이수술도 같이 받는 것이 유리하다. 그래야만 요실금 재발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요실금수술을 받으러 온 환자들에게 무분별하게 이쁜이수술로 요실금치료가 가능하다고 호도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요실금과 질이완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골반근육손상으로 같은 것이지 이쁜이수술을 통해서 요실금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은 잘못된 사실이다.

이쁜이수술은 후방질원개와 질후벽 근육복원수술로 질전벽에 있는 요도와 요실금에 미치는 효과는 크지 않기 때문이다. 비슷하게 질매직탭 등의 질임플란트나 질필러 등도 요실금 치료효과는 없다고 봐야한다. 보험적용이 되는 요실금수술 대신 고비용의 이쁜이수술을 권한다면 그 병원의 상업적인 의도를 의심해봐야 할 것이다.

다만 요실금수술과 이쁜이수술을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는 많다. 요실금 발생과 질이 늘어나는 원인이 같은데다가, 수술부위도 모두 질안에 하는 수술이라 한번의 치료과정으로 두 질환을 동시에 개선하고, 밑빠지는 병, 질염, 성교통 등 여성건강을 회복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은 산부인과와 비뇨기과에서 모두 가능하지만 이쁜이수술, 질축소수술 등을 같이 시술할 경우에는 아무래도 질성형전문 산부인과를 가는 것이 더 유리하다. 병원 선택 시에는 수술경험이 많고 수술후기가 풍부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부작용이 적고 좀 더 안전한 선택이 될 수 있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