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심사팀 구성 등 허가 심사체계 대폭 개편

이동희 원장, 의료인력 확충하고 싶어도 현실적 한계 존재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신약, 첨단의약품에 대한 특별심사팀 구성 등 허가 심사체계를 대폭 개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허가 심사 인력에 의료인을 확대하려는 계획은 갖고 있으나 공무원 급여체계 상 어려운 점이 많다는 설명이다.

이동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은 23일 출입기자단과 브리핑을 통해 의약품 허가 심사체계 개편 등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이동희 원장은 "인보사 사태로 인해서 사상 초유의 검찰 조사를 받는 등 어려운 상황"이라며 "식약처가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인보사 사태의 중심에 평가원이 있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국민들로 부터 신뢰회복을 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심사체계 개편을 통해 신약, 첨단의약품 등의 허가신청이 들어오면 특별심사팀을 꾸려서 다양한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별심사팀에는 전문 심사자들로 구성된 별도의 그룹을 형성해 활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각 과별로 진행하던 허가 심사에 대해 각 과별로 교차 검증을 통해 미비한 점을 확인하고 외부 전문가도 충분히 활용할 예정이다.

이 원장은 "정부가 민간만큼 전문성을 높이는 건 어려운 점이 있다"며 "외부 전문가를 충분히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평가원에 있는 연구직이 1000명 정도 근무하고 있다"며 "연구직에 있는 분들이 연구와 심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의료인력 확충에 대해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이 원장은 "의료제품 심사에서 의료인들이 심사할 부분들이 있다"며 "의료인력을 확충해서 같이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공무원으로 채용하고 싶어도 낮은 보수, 오송이라는 지역적 한계가 있어서 의료인력을 확충하고 싶어도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한다"고 토로했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 재임 중에 반드시 이루고 싶은 것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 원장은 "무엇보다 전문성을 강화해야 하며 두번째로 우리 규제가 글로벌 기준에 맞는 규정체계가 있어야 하고 세 번째로 우수인력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허가심사인력이 말하기도 부끄러울 정도로 모자라다. 최근 업무가 늘어난 것만큼 인력을 확보하지 못했다. 직원들도 힘들어 한다"며 "국민들이 요구하는 안전수준에도 못미치고, 업계도 힘들어하고 있기 때문에 재임 동안 네 가지를 하는 게 욕심"이라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 의료기기 등에 대한 규제 당사자이다. 이 원장은 규제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 원장은 "규제는 기본적으로 꼭 필요한 당위성이 있어야 하며, 합법적이어야 하며, 국제 기준을 맞아야 하고 주기적으로 평가를 받아야 한다"며 "규제가 국민을 안전하게 지키고 기업을 발전시키는 선순환적 구조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