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산억제제·제산제 처방…헬리코박터균은 항생제

[질병탐구/위염] 치료제 시장

위염은 내시경 검사에서 원인으로 간주할 만한 증상이 진단되면 약물치료를 받게 되는데. 제산제, 위산분비 억제제, 위장 운동기능에 관여하는 약과 소화효소제 등을 증상에 따라 처방하게된다, 위장관의 감각 예민감을 해소하기 위해 가벼운 진정제를 함께 투약하는 경우도 흔하다. 이런 위염 치료약은 증상이 있을 때까지만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위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자극적인 음식이나 술, 담배, 많은 음식을 먹는 경우 위염이 유발될 수 있으며 헬리코박터균의 감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진통제나 소염제 등에 의해 유발됐다면 해당 약제를 끊어 위염을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헬리코박터균은 이를 제거하기 위한 항생제가 사용된다.

'라니티딘'은 위벽에서 위산의 분비를 자극하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의 수용체에 대한 작용을 억제하여 위산을 감소시키는 위장약이다.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한 위궤양, 식도염, 속쓰림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라니티딘은 위염(gastritis),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소화성 궤양(peptic ulcer disease, PUD)이나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 졸링거-엘리슨 증후군(Zollinger-Ellison syndrome)등에 사용된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낮은 용량의 제품은 위산과다, 속쓰림 등의 증상에 사용된다. 잔탁, 큐란 등의 제품이 있다. 제산제와 복합된 여러 제품이 있다.

'라푸티딘'은 위, 십이지장 궤양의 치료, , 만성 위염의 위점막 병변의 개선, 역류성 식도염 치료, 항생제와 병용하여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H. pylori) 감염 치료, 마취 전 투약 등에 사용된다.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의해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이다. 제품으로는 스토가 등이 있다.

니자티딘은 위염(gastritis),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소화성 궤양(peptic ulcer disease)의 치료와 재발 방지 및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으로 인한 가슴쓰림(heartburn) 등에 사용된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낮은 용량의 제품은 위산과다, 속쓰림, 신트림 등의 증상에 사용된다. 액시드 등의 제품이 있다.

제산제는 위산으로 인한 속쓰림과 위통 등의 급성 증상에 사용되는 위장약이다. 위산을 중화하고 소화효소의 작용을 감소시켜서 통증을 줄이고 위장 점막 손상을 막는다. 다른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는 경우 시간간격을 두는 것이 좋다. 증상완화 목적으로 일시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인산알루미늄, 수산화알루미늄, 규산알루미늄 등의 알루미늄류와 산화마그네슘, 수산화마그네슘, 탄산마그네슘 등의 마그네슘류, 침강탄산칼슘 성분의 칼슘류, 탄산수소나트륨 등이 제산제로 사용되고 있다. 단일제의 경우 마그네슘류는 변비약으로, 칼슘류는 몸 안에 흡수되기 때문에 칼슘보급제로도 사용되며, 탄산수소나트륨의 경우 제산제로써 단독으로 쓰이지 않고 복합제에 혼합되어 사용된다. 제형에 따라 산제, 과립제, 현탁액제, 정제 등이 있으며 단일성분 제제 외에도 제산력이나 작용시간이 다른 여러 종류의 제산제를 혼합한 제제, 제산제와 다른 작용을 하는 약물을 혼합한 제제가 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