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신제거통증' 안전한 마취·피코웨이 레이저로 완화 기대

연세스타피부과 신촌점 이상주 대표원장 "충분한 상담 후 맞춤 시술 진행 권장"

연세스타피부과 신촌점 이상주 대표원장

문신이나 타투를 지우고 싶어도 문신제거 시 통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시술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문신제거는 고출력 레이저가 피부 진피층 깊숙이 침투해 색소를 분해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문신을 새길 때보다 더 강한 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통증을 최소화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문신제거 마취와 정밀 레이저 기술이 함께 도입되고 있다.

문신제거 과정에서 발생하는 통증은 개인의 피부 상태, 문신의 깊이, 색소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환자가 느끼는 고통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마취 방법과 장비적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먼저 통증 완화를 위한 대표적 방법으로 비수면으로 진행되는 아산화질소마취가 있다. 웃음가스로 잘 알려져있기도 한 아산화질소는 산소와 함께 호흡기를 통해 흡입하는 방식으로, 의식이 깨어 있는 상태에서 공포심과 고통을 완화한다. 수면마취처럼 완전히 잠들지 않아 의료진과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며, 시술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회복 시간이 짧고, 시술 당일 운전이나 일상 복귀가 가능할 정도로 부담이 적다.

아산화질소마취는 미국 FDA의 승인을 받은 안전성이 높은 방식으로, 치과나 소아과, 산부인과 등에서도 폭넓게 활용된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문신제거를 포함한 다양한 피부과 시술에서 통증을 줄이는데 안전하고 효과적인 마취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술 전 금식을 하지 않아도 되고 별도의 회복 시간이 필요하지 않아 시술 당일 운전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되는 방식이다.

통증 관리와 더불어 문신제거 효과를 높이는 핵심 장비로는 피코웨이(PicoWay) 레이저가 있다. 피코웨이는 피코초(1조분의 1초) 단위의 초단펄스 에너지를 이용해 색소를 미세하게 파쇄하는 장비로, 기존 나노초 레이저보다 지워지는 속도는 빠르고 부작용이 적다. 고출력의 짧은 펄스로 색소를 정밀하게 분해하기 때문에 통증을 줄이면서도 색소 제거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연세스타피부과 신촌점 이상주 대표원장은 "피코웨이는 피부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잔흔이나 색소침착 발생 위험을 줄여,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문신제거가 가능하다. 여기에 비수면 아산화질소마취를 병행하면 통증과 불안을 동시에 완화할 수 있어, 환자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신제거를 결심했지만 장기적인 시술로 인해 통증이 걱정되어 시도하지 못한 분들도 적지않다. 최근에는 마취크림, 에어쿨링기, 아산화질소마취 등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함께 피코웨이 레이저 장비의 발전으로 문신제거 시간을 단축하고 문신제거로 인한 고통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상주 원장은 "이러한 시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을 진행할 수 있는 많은 곳들 중 피부 상태를 면밀하게 체크하고 시술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피부 상태에 맞는 맞춤 시술을 진행하기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민정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