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ES 2021 준비 만전… 철저한 방역으로 안전하게"

뉴노멀 시대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 제시, 18~21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전시장 전관에서

K-방역, 스마트 병·의원 시스템, 인공지능, 로봇의료기기 등 융복합 의료기기와 스마트헬스케어 기기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취소됐던 국내 최대 의료기기 및 병원설비 전문 국제전시회인 KIMES가 올해 오프라인 행사로 정상 개최된다. 제36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21)가 오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전시장(COEX) 전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KIMES는 1980년부터 시작한 국내 최대의 의료기기 및 병원설비 전문 전시회로, 전국 병·의원, 요양기관 실무자·관계자들이 참관하며, 전 세계에서 많은 의료 종사자가 한자리에 모이는 국제적 행사다.

한국이앤엑스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가 공동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KOTRA,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한국여자의사회, 대한간호협회, 한국의료기기유통협회, 대한의공협회, 의학신문사 등 관련기관과 단체가 후원하는 KIMES 2021은 코엑스 전시장 A, B, C, D홀 전관과 그랜드볼룸 등 총 40,000㎡의 규모로 개최되며 국내외 1200여개사가 첨단의료기기, 병원설비, 의료정보시스템, 헬스케어·재활기기, 의료관련용품 등 3만여점을 전시 소개한다.

영상진단장비관련 참가업체인 국내의 삼성전자, DK메디칼시스템, 리스템, LG전자, SG헬스케어, 디알젬, 디알텍과 GE Healthcare, PHILIPS 등 글로벌 기업이 참가한다. 또 헬스케어관련업체인 인바디, 셀바스헬스케어, 의료정보관련업체인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이지스헬스케어를 비롯해 한신메디칼(소독기), 대성마리프(물리치료기), 스트라텍(물리치료기), 루트로닉(레이저치료기), 인성메디칼(의료용품) 등 국내외 의료산업의 대표기업도 자리를 빛낸다.

최근 다양한 이슈로 급변하는 의료환경을 반영한 새로운 제품들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카이스트에서 개발한 코로나19 치료 병실을 위한 이동식 음압실 등이 전시되는 K-방역특별관이 새롭게 선보인다.

K-방역 시스템 구축…"정부 거리두기 방침 준수"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철저히 대비, 마지막 날까지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울였다. 

주최측인 한국이앤엑스는 "전시회는 단순 대중모임 행사가 아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제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적인 경제활동"이라며 "전시장은 철저한 방역시스템을 시행해 백화점이나 마트, 대중교통보다 안전한 다중이용시설"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한국이앤엑스는 코로나19에 대응, 참가업체와 참관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전시장에 최적화된 K-방역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벡스코에서 개최된 ‘2020 부산의료기기전시회(KIMES Busan 2020)’를 안전하게 개최한 경험을 바탕으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을 준수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해 청정 전시회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우선 전시장 입·출입구를 제한하고 철저한 단계별 방역절차를 통해 전시회를 운영한다. 참관객은 열화상 카메라, 안면인식발열감지기에 37.5도 이상 고열이 감지되면 비접촉 체온계로 2차 측정을 한 뒤 입장 여부를 판단한다.

입장시에도 전신소독게이트와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1회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전시장 내에는 안전한 관람안내와 방역용품 착용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안전요원도 배치할 예정이다.

또 전시장 내 방역시스템을 통해 참관객의 동선이탈을 방지하고 참관객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간격을 유지해 감염경로를 사전에 방지하며, 전시장 공조시설을 매시간 가동하여 환기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운영하고 전시장내 소독을 1일 2회 진행한다.

뉴노멀 시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 위한 다양한 연계행사도

전시장 구성은 전시품 카테고리에 따라 1층 A홀은 치료 및 의료정보관, B/D홀과 그랜드볼룸 그리고 헬스케어 및 재활기기관, 3층 C홀은 검사 및 진단기기관, D홀는 진단 및 병원설비관으로 구분된다.

의료기기 분야가 기존 의료기기 이외에 인공지능을 비롯한 딥러닝, 로봇 과학 분야까지 기술 개발의 폭이 넓혀지고 첨단 부품 및 소재에 대해 높아지는 관심을 반영한 MedicomteK 2021(의료기기 부품&소재 기술전)과 코로나19에 대응하는 K-방역특별관이 코엑스 D홀에서 병행행사로 개최된다.

비즈니스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병행개최되는 글로벌 헬스케어 & 의료관광 콘퍼런스(Medical Korea 2021, 보건산업진흥원)는 ‘글로벌 헬스케어, 일상의 회복과 새로운 시작(Global Healthcare, Where your days begin again)’이라는 주제로 콘퍼런스, 세미나 및 설명회, 전시홍보관, 비즈니스 수출 상담회 등을 온라인과 오프라인(COEX 그랜드볼룸)으로 동시개최한다.

매년 KIMES 전시회에서는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의료기기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의료기기 산업발전 및 수출증진에 기여한 유공자를 발굴하여 국회 보건복지위원장 표창,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여했으며 올해도 개막일에 KIMES 포상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코엑스 컨퍼런스센터에서는 변화하는 미래 의료환경에 대응하는 의료기술 세미나, 개원의 컨설팅 세미나, 창업 세미나, 디지털헬스케어 세미나, 의료정책 설명회 및 인허가관련 세미나를 비롯해 다양한 주제의 전문의료정보를 제공한다. ‘Medical Korea 2021 콘퍼런스’는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의학 학술교류회’, ‘한국의료의 글로벌 경쟁력’와 관련된 세션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전시기간중 Medical Korea 2021 부스내에서 ‘외국인환자 유치사업’,‘의료 해외진출사업’ 등 오프라인 세미나도 개최한다.

또한, 대한방사선사협회 서울특별시회와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서울특별시회는 이수(연수)평점을 부여하는 국제 학술대회도 전시기간중 코엑스 전시장 3층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한다.

비대면 온·오프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로 국내기업 해외판로 개척 지원

코로나19 감염상황에서 비대면·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뉴노멀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KIMES는 KOTRA와 함께 ‘2021 글로벌 의료기기 수출상담회(GMEP)’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해 국내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GMEP는 KOTRA가 주관하는 의료바이오 분야의 대표적인 융복합 상담회로서 KIMES 전시기간중 18일부터 2일간 코엑스 전시장내 1층 화상상담장에서 국내 220개사와 해외바이어 510개사가 매칭되어 수출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의료기기 온라인 수출상담회 외에도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위한 GP 온라인 설명회와 GP 온라인 수출상담회도 개최한다.

의료기기 업계 "전시회 개최, 선택 아닌 필수"

지난해 코로나 사태로 전시회가 취소돼 의료기기 업계는 큰 타격을 입기도 했다.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올해는 꼭 정상적인 개최가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의료기기 업계는 그동안 전시회를 통해 회사 제품을 소개하며, 다양한 계약 성사를 달성해왔다. 이 때문에 올해 전시회 개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목소리다.

한 업계 관계자는 "키메스는 매년 의료 및 헬스케어 업계를 대표하는 화두를 던지며 국내 의료산업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중요한 장"이라며 "올해는 철저한 방역 시스템을 준수하며 반드시 전시회를 정상 개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 역시 "지난해 코로나 사태로 인해 피로감이 누적되고 경영에도 큰 타격을 입었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제품을 소개, 홍보하고 경영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어 "키메스는 대대적으로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다"며 "업체들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경쓰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키메스가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