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불감증, 레이저 회음성형으로 호전 가능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홍혜리 원장(산부인과 전문의)

여성 성기능 장애는 크게 욕구 장애, 흥분 장애, 오르가즘 장애, 성교통 등으로 분류 할 수 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남에 따라 노년 성 생활이 중요시 되고 있는 요즘, 성기능 장애에 대한 고민은 비단 젊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다.

여성 성기능에는 정신 사회적 요소가 반영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치료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흥분 장애나 성교통의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의 상담과 치료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먼저 흥분 장애(sexual arousal disorder)의 경우 검진 상 음핵이 주름에 많이 가려져 있다면, 음핵을 노출 시켜 주는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성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증폭 시킬 수 있다. 이때 너무 과도한 음핵 노출은 오히려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전문의 상담이 매우 중요하다.

음핵은 원래 발기조직이기 때문에 주름이 두껍지 않으면 성적 흥분 시에 자연스럽게 노출이 된다. 하지만 심하게 늘어진 음핵 주변 조직으로 인해 음핵 노출이 어렵다면 수술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폐경으로 인한 질 건조증이나 질 위축 때문에 발생한 성교통으로 인한 성기능 장애가 발생했을 때는, 저용량 호르몬 질정을 사용하는 것이 첫 번째 방법이다. 하지만 유방암 환자 등과 같이 호르몬을 사용하는 것이 어려운 여성의 경우에는 질 레이저를 통해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질건조증을 치료 할 수도 있다.

성교통은 산부인과 검진이 필수적이다. 젊은 여성에서도 소음순 비대증으로 인한 성교통이 비교적 흔하지만 ‘원래 그럴 수 있겠지’라고 혼자 판단해 심각해진 상태로 내원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소음순 비대증의 경우 심하게 늘어지기 전에 수술하는 것이 수술 후 환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망설이지 말고 병원에 오는 것이 중요하다.

레이저 수술은 당일 간단한 수면 마취로 가능하지만, 수술 후 부작용이나 관리를 위해서라면 해부학적 구조를 잘 알고 수술 경험이 많은 산부인과 전문의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회음성형 전문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무분별한 수술은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상담을 통해 꼭 필요한 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도움말-홍혜리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