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바이러스 감염 취약…성기능장애 가능성 낮아”

[질병탐구/고환염] 인터뷰 / 최태수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정관 수술 위생상태 불량시 발생할 수도

볼거리 접종 등 위험인자 교정 재발방지

고환은 정자 형성 및 스테로이드호르몬을 생합성 또는 분비하는 남성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생식기관이다.음낭 내에 위치하고 있는 한 쌍의 구조물로 타원형의 모양을 이루고 있다. 250개의 소엽으로 이루어져 있고 백색막으로 싸여 있다. 고환 소엽은 1~4개의 꾸불꾸불한 곱슬정세관으로 이루어져 있고, 곱슬정세관은 곧은정세관으로 연결된다. 곧은정세관은 고환 중격으로 들어가서 수출세관이 되어 부고환의 머리 부위와 연결된다. 이처럼 중요한 생기기관인 고환에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고환염이다. 최태수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에게 고환염에 대해 알아봤다.

Q. 고환염에 걸리면 나중에 암이 되나요?

일반적으로 고환염을 앓았다고 해서 고환암으로 진행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고환염 발생 원인으로 바이러스 감염이 있는데, 흔하게 볼거리 바이러스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고환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기타 고환암 발병 위험인자로 잠복고환, 서혜부 탈장, 클라인펠터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Q. 고환염이 성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까?

고환염 자체가 남성 호르몬 생성에 지장을 주지는 않으며, 성기능 장애는 가능성이 낮습니다. 다만,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고환 위축, 불임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Q. 정관 수술을 하면 고환염이 생기나요?

모든 수술이 합병증 가능성이 있듯, 정관 수술도 감염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환염을 포함하여 부고환염, 정관염 등이 생길 수 있어 수술 전후 소독 및 수술 부위의 위생상태에 신경을 쓰게 되며, 수일간 예방적 항생제를 투약하기도 합니다.

Q. 고환염은 성병인가요?

고환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세균 감염의 경우에는 부고환에서 고환으로 염증이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임균이나 클라미디아 같은 성매개성 감염에 의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전한 성생활(e.g. 콘돔 사용)을 통해 이를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Q. 고환염의 재발률은 얼마나 되는지요?

적절한 치료를 거친 고환염은 재발률이 낮지만, 요로 감염 혹은 생식기 감염력이 있거나, 요로의 선천 기형이 있는 경우, 볼거리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경우 앞서 언급한 고환염의 대표적 원인인 세균/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 인자들을 교정해줌으로써, 고환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