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만족도를 높이는 수술과 시술, 부작용 피하려면?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최근 성에 대한 담론이 활발해지면서 이제 여성들 사이에서 질성형과 같은 여성성형이 더 이상 낯설지 않게 되었다. 이렇게 관심도는 높아졌지만 정확한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다. 워낙 은밀한 수술인지라 친구에게 쉽게 물어보기도 어려워 대부분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는 형편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병원마다 설명이 다르고 상업성에 치우친 광고가 많아 쉽게 믿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부작용에 대한 걱정과 효과에 대해서 반신반의하는 경우도 많다. 효과를 보았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수술직후에도 성관계 시 큰 변화를 잘 모르겠다거나 수술 받은 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수술 전 상태로 다시 질이 늘어났다고 불만족해 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질 안쪽이 많이 느슨하다고 호소하는 여성들이 많다.

이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흔히 이쁜이수술이라고 불리우는 질축소수술은 전문적인 곳에서 잘 알고 받아야 하며 제대로 수술만 받으면 여러 효과를 볼 수 있다. 질을 수축시켜 성관계 만족에 중요한 요소인 질마찰력과 질수축력을 증가시켜 줄뿐만 아니라, 골반근육을 복원시켜 분만전 해부학적 구조로 가깝게 만들어준다. 그래서 질염 자궁경부염 골반염 등을 예방해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골반장기 하강을 늦춰주거나 질길이를 늘려주어서 자궁탈출증 등을 예방해주는 등 여러 건강상의 잇점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수술의 핵심은 손상된 골반근육을 잘 복구시켜 주는 것으로 그래야만 효과가 지속적으로 간다.

위에서 언급한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질이 늘어난 상태로 돌아가는 증상은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이다. 이는 재수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질이 금방 다시 늘어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골반근육을 제대로 수술하지 않을 경우이다. 따라서 수술의 핵심인 손상된 골반근육을 잘 복구시켜 주면서도 질입구를 적당히 좁혀서 성교통을 유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은 질레이저나 질필러 등 질축소방법도 매우 다양하게 나와있다. 물론 수술적인 방법이 건강상에 여러 이득이 있고, 질조임효과도 가장 확실하다. 약한 요실금 예방효과나, 골반장기탈출 완화, 질염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 질필러는 이러한 건강상 효과는 없지만, 특별한 날을 앞두고 남자친구나 남편에게 큰 티 나지 않게, 그리고 시술 후 일주일이내 성관계를 바로 가질 수 있는 점이 질필러의 장점이다.

질필러의 경우 병원 선택시 가장 먼저 질전용 필러를 사용하는지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 얼굴에 넣는 일반 필러는 얼마 안가 다 빠져버리기 때문이다. 질필러에 대한 주입기술 또한 중요하다. 좁은 질에 적당한 곳에 주입하려면 숙련된 기술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 무조건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질의 적당한 장소에, 적당한 깊이로 주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상대방이나 본인도 질축소 효과를 보기 어렵고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위의 다양한 방법들을 개인에 맞게 모두 고려해서 적용해 줄 수 있는 병원일수록, 질성형을 잘하는 전문병원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자칫 수술이나 시술을 잘못 받을 경우 부작용으로 너무 효과가 없거나, 반대로 너무 조여서 성교통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조건들을 만족하는 경험 많은 전문 집도의를 찾아서 충분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