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환자 정기적인 혈액·소변검사 필요

[질병탐구/ 신부전] 인터뷰-정경환 경희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교수

말기 신부전환자 48% 당뇨병 합병증 원인

금연․금주로 혈압․혈당 조절 철저히 해야

Q. 신부전이 발병하는 원인은?

신부전의 중요한 두 가지 원인은 당뇨병와 고혈압입니다. 만성 신부전이라는 용어대신 만성콩팥병이라고 하며 만성 콩팥병 환자의 3분의 2 이상이 이 두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당뇨병 환자가 혈당 조절을 못하는 경우 고혈당이 혈관을 손상시키게 되는데, 체내의 기관 중 미세 혈관의 분포가 많은 콩팥에 먼저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서서히 콩팥 조직이 손상되고 기능이 악화되면서 말기 신부전으로 이를 수 있습니다. 대한신장학회의 통계에 따르면 투석을 시작한 말기 신부전 환자의 약 48% 정도가 당뇨병 합병증에 의한 원인이었습니다. 신기능이 떨어지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고혈압이 만성콩팥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Q. 소변에서 거품이 나오면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소변에서 거품이 나오는 경우는 단백뇨, 당뇨등의 경우가 있지만 소변에서 거품이 나온다고 모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백뇨나 당뇨는 거품만으로 진단할 수는 없고, 소변 검사를 해야만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소변 검사는 병원에서 하는 일반적인 소변 검사 (urinanalysis, urine stick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Q. 신부전 환자는 식이요법이 필요한가요?

만성 콩팥병 3기부터는 신기능 악화를 지연시키고, 요독증 예방하기 위하여 식이요법이 필요합니다. 당질과 지방질을 충분히 공급하는 식사를 하되,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단백질 분해 산물을 충분히 소변으로 배설하지 못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 제한이 필요합니다. 쇠고기, 닭고기, 우유, 달걀, 두부 등으로 양질의 단백질 섭취하기를 권하며, 3~4단계의 만성 콩팥병 환자는 하루에 체중 1kg 당 0.6~0.8 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염분 섭취는 부종을 발생시키고 혈압을 올리기 때문에 염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 섭취를 피해야합니다. 베이컨, 햄, 소시지류, 통조림 육류, 포테이토칩, 젓갈류, 장아찌류, 마가린, 라면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콩팥병 환자는 체내 칼륨 대사가 적절하지 못해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주의해야 합니다.

Q. 신부전을 조기에 진단받을 수 있는 방법은?

말기 신부전에 이르기까지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 후 검사를 받으면 치료가 늦을 수 있습니다. 말기 신부전의 주요 원인 질환인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는 초기 신손상을 여부를 알기 위해 정기적인 혈액 및 소변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Q. 만성 신부전이 되지 않기 위해 필요한 생활습관은?

말기신부전의 주요 원인 질환인 당뇨병과 고혈압 환자는 철저한 혈압과 혈당을 조절해 신장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성인질환의 예방을 위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적절히 운동해 체중으로 유지하고, 담배는 끊고 건강한 음주 습관을 갖아야 합니다.

신장은 약물을 대사하거나 대사산물을 배설하는 기관이므로, 의사가 처방해 준 약물 이외의 불필요한 약제나 효능과 부작용이 확인되지 않는 약물의 복용은 치명적인 신손상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임중선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