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정보제공 확대로 자생력 제고

CEO대상 농식품 수출확대 세미나 개최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5일 서울 프리마 호텔에서 식품업계 CEO를 대상으로 한·중 FTA를 계기로 농식품 수출확대 전략 모색을 위해 ‘농식품 수출확대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식품업체들의 공동 활동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자율적으로 운영 중인 ‘식품기업 수출협의회’ 총회와 연계해 열린다.

이날 세미나에는 20여개 협의회 회원사가 참여한 가운데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주요국의 식품안전 정책 동향과 식품 수출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표와 그에 대한 토론 등으로 진행된다.

한편 협의회 회원사로는 대상, 농심, CJ제일제당, 동원F&B, 롯데칠성음료, 신송식품, 매일유업, 빙그레, 샘표식품, 오케이에프, 팔도, 한국인삼공사, 사조해표, 동아원 등이다.

이날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정기혜 박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주요 수출국인 일본, 미국과 함께 최근 FTA 협상이 타결된 중국의 식품안전관리 기준 변동 동향과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미국은 2011년 식품안전현대화법(FSMA)을 제정하면서 식품안전관리 패러다임을 사후관리에서 사전예방적 규제로 전환하고 있고, 일본 역시 후생노동성을 중심으로 식품안전위원회, 농림수산성, 소비자청에서 식품안전 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중국 또한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식품안전사고에 따라 식품안전위반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5대 식품안전 정책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정기혜 박사는 또 각 국가에 부적합한 농식품 수출 사례 소개화 함께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각 국가의 식품규제를 준수하고 안전관리를 위한 현장 중심적인 해외정보의 실시간 수집 및 제공이 필수적임을 설명할 방침이다.

주제발표 이후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김동술 식품기준과장,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철 박사가 참여한 가운데 식품업계 CEO들의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며, 주로 △주요국들의 검역·위생 등 비관세장벽 현황 △CODEX, WHO 등 주요 국제기구의 식품안전 관리 동향 △농식품 수출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 참가한 식품업계 CEO들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수출업체 차원에서의 면밀한 준비가 필수적이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정부나 유관기관의 해외 식품안전 정보제공이 필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2017년까지 농식품 수출 100억달러 달성을 통해 농식품 산업을 미래성장 산업으로 탈바꿈 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품업계의 자율 노력이 필수적이다”며 “중국·ASEAN 등 주력시장을 중심으로 aT·KOTRA·대한상의·재외공관 등과 협력해 업계에서 요구하는 해외시장 정보제공을 확대해 자생력을 제고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구득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