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르게" 고객맞춤 의료AI 플랫폼 '마이링크'
KIMES 2025/ 마이허브
네트워크 환경·시스템 제약없이 설치
효율적 비용에 병원 도입 부담 적어
국내 400개 이상 의료기관서 사용 중
의료분야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왔으며, 동시에 의료 AI 기업과의 기술적 협력과 전략적 제휴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단기간에 시장에 진입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국내 최초로 의료 AI 플랫폼을 론칭한 마이허브가 'KIMES 2025(국제 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에 참가한다. 마이허브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AI 서비스 통합 플랫폼 강점을 소개하는 동시에 의료 AI 도입 장벽 해소에 나설 전망이다. 이는 병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AI 도입을 고려하는 병원들과 실제 상담을 진행하며 데모를 진행한다.
전시 부스를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AI 체험(의료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는 실제 AI 판독 과정 시연), maiLink 데모 사용, AI 건강관리 앱 시연(AI 검사 결과 리포트를 어떻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직접 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부스에서 AI 체험&데모 사용 후 기념품도 증정한다.
◇'maiLink' 다양한 의료 AI 서비스 통합 제공
그동안 인공지능 의료기기 시장이 확대되고 AI의 관심도가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의료 AI 서비스 도입 시 기존 의료영상장비 및 시스템 연동, 고성능 서버구축 등 고가의 초기 비용이 발생하는 어려움이 많았다. 또 다수의 AI 서비스 도입 시 각 개별 기업 간 계약 체결과 향후 유지보수, 관리 등의 문제점도 발생했다. 이러한 요인들 때문에 실제 의료현장에서 AI 도입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마이허브는 의료 AI 기술의 확산을 위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의료 AI 솔루션'을 슬로건으로 내세웠으며 의료 AI 서비스 통합플랫폼 'maiLink(마이링크)'를 출시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제공되는 이 플랫폼은 다양한 AI 솔루션들을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maiLink'는 다양한 의료 AI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병원 네트워크 환경과 사용 중인 시스템의 제약 없이 자유로운 설치를 지원해 쉽고 빠르게 AI 서비스 도입이 가능하다.
이 같은 'maiLink'는 출시 이후 빠르게 시장을 확대해 현재 400여개 이상 국내 의료기관에서 사용 중에 있다. 주요 AI 솔루션 파트너들은 Lunit, VUNO, Mediwhale 등이 있으며, 현재 해외 AI 벤더들과 협력을 논의 중이다. 또 말레이시아 시장에 'maiLink'를 론칭했으며,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도 준비중에 있는 상황이다.
◇'마이링크 뷰어' 의료환경 변동 최소 장점
특히 고객 맞춤형 의료 AI 플랫폼인 마이링크는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AI 로 분석하고 결과를 제공한다. 기존의 병원환경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간편하고 비용·효율적으로 다양한 AI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어 병원 내에서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maiLink'의 가장 큰 장점은 병원의 AI 도입 부담을 최소화 시킨다는 점이다. 'maiLink' 플랫폼을 살펴보면 'maiLink Server'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한 번의 연동으로 병원 환경에 통합할 수 있다. 또 병원의 기존 의료 시스템(의료영상기기, PACS, EMR)과 연동이 가능하다.
이와함께 'maiLink Viewer'는 AI 분석 전용 뷰어를 제공하며, 기존 PACS에서도 AI 결과 확인이 가능하며 의료 환경 변동을 최소화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maiList'는 PACS와 함께 사용 가능한 AI 분석 결과 리스트를 제공하며, 판독문 복사&붙여넣기 기능으로 의료진의 업무 효율 향상시켜 준다. 마지막으로 'AI Report'는 AI 검사 결과를 자동으로 정리해 진단 보조용 레포트를제공한다. 이 외에도 환자 관리에 최적화된 데이터를 제공하며 고객용 건강 관리 앱과 연동, 개인 건강 데이터 관리를 지원해 준다.
◇병원 고객용 AI 건강관리 앱
마이허브의 고객용 AI 건강관리 앱은 'maiLink' 플랫폼을 통해 받은 AI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앱으로 향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앱은 △AI 분석 결과 리포트 조회 △방문 병원 & 진료 이력 자동 관리 △맞춤형 건강 콘텐츠 제공 △건강 데이터 통합 관리 등이 가능하다.
마이허브 관계자는 "고객용 AI 건강관리 앱은 병원에서 받은 AI 검사 데이터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병원별 AI 검사 기록과 진료 내역 정리도 가능하다"며 "개인 건강 상태에 맞춘 정보와 생활 습관 가이드 추천 기능도 있다. 앱을 통해 건강 변화 추적과 장기적인 건강 관리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