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 교정 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는 수술 후 통증과 회복 기간,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갖고 있다. 최근 스마일라식, 스마일프로와 같은 스마일수술이 시력교정수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이유도 통증이 없고 회복이 빠르며 라식 라섹과 비교했을 때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고, 만족도가 높다는 점 때문이다.
스마일수술은 레이저가 각막을 깎는 대신 각막 표면을 통과해 각막 내부에서 각막 실질을 제거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이라 각막 표면에 수술부위가 노출되지 않아 수술 후 특별한 주의사항이 없을 정도로 빠른 회복력을 보인다. 이 같은 장점 덕분에 수술을 고려하는 많은 환자들이 후기를 참고해 스마일수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약 2mm의 작은 절개만으로 각막 실질을 제거하기 때문에 수술 후 각막의 구조적 안정성이 잘 유지되며, 작은 절개로 인해 각막 신경 손상이 최소화되면서 안구건조증과 같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지는 것도 중요한 특징이다. 신경 회복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후 환자들이 겪는 불편함이 줄어들고, 보다 편안한 회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막의 구조적 손상이 적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정성이 뛰어나며, 시간이 지나도 시력의 질이 유지된다. 이는 재수술 필요성을 낮추고, 장기적으로도 환자의 시력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은 "스마일 프로는 스마일 라식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레이저 조사 시간이 단축되고 난시 교정의 정확도가 높아진 점이 특징이다. 각막 손상이 최소화된다는 점에서 통증이 거의 없고, 스마일라식과 동일하게 수술 후 3~4시간 내에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다음 날에는 목표 시력의 90%까지 달성돼 세안, 화장, 운전 등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으로 인해 수술 만족도가 높아졌으며, 많은 환자들이 수술 전 비용과 가격을 비교하며 신중하게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증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라식, 라섹수술을 꺼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스마일라식은 통증이 거의 없어 대부분 수술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라식, 라섹의 경우 수술 직후의 통증도 문제지만 수술 후 장시간 각막 표면의 감각 변화로 인해 건조감, 이물감이 지속될 수도 있는데 스마일 수술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다. 다만 수술을 결정할 때는 단순히 가격이나 비용만 고려하기보다는, 병원의 장비 수준과 의료진의 숙련도, 환자들의 실제 후기를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스마일라식은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수술이지만 누구에게나 적합한 수술 방식은 아니다. 레이저가 각막을 관통하기 때문에 과거 각막염이나 각막 상처로 인한 혼탁이 있는 경우, 각막에 특수한 질환이 있는 경우, 교정량이 너무 적거나 원시, 노안 등은 아직 스마일라식으로 교정하기 어려운 만큼 수술 전 검사를 통해 수술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