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학기 준비로 분주한 2월이다. 3월이 되기 전에 챙겨야 하는 부분이 많지만 학업모드에 들어가면 놓치기 쉬운 트러블 케어에 집중할 시기다.
청소년기는 피지 분비가 활발해서 여드름이 생기고 호르몬의 영향도 있다. 따라서 잠잠해지다가도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올라오는 등 재발되는 경우가 흔하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자국이나 흉터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여드름은 완치되는 질병이 아니라 피부 체질이나 생활 환경 등에 의해 재발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한 번에 해결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꾸준하게 치료받으면서 염증을 완화하고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
청소년기에 갑자기 올라오는 여드름의 경우 호르몬의 영향으로 각질과 피지가 과다하게 형성되어 모공을 막아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는 방법이 우선되어야 한다. 본원에서 진행하는 여드름 기본 케어의 첫 단계인 압출 치료는 적절한 압력으로 염증을 제거하되 이 과정에서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돕고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드름 비타민 C 미백 치료와 염증성 여드름 후 얼굴의 붉은 기가 심해 피부 진정이 필요한 경우, 효과적인 '쿨젠 여드름 치료'는 붉은색 자국이 남지 않도록 돕는다. 각질과 피지를 살짝 녹여내는 얕은 화학 박피의 일종인 '여드름 라이트 필링'은 트러블 발생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전체적으로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나 턱 선 입가 볼 등 특정 부위에 반복적으로 여드름이 재발하는 경우, 기존의 여드름 기초 치료로도 피지가 계속 올라오는 경우엔 스피큘링 치료를 권하고 있다.
스피큘링 여드름 치료는 짧은 시간 안에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여드름 특화 프로그램이다. 길고 가는 모양의 천연 스피큘이 피부의 진피층 상부까지 침투하여 스피큘에 함유되어 있는 천연 활성 물질이 피부 속에서 72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활동한다.
이 과정에서 항염, 피지조절, 진정 작용을 하는데 여드름의 원인을 제거하고 72시간 후에는 각질과 함께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온다. 여드름 치료나 스케일링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염증성 여드름에 효과적이며, 빠른 시일 내에 여드름과 피부 톤 개선이 필요한 경우 추천할 만하다. 면포 단계의 초기 여드름(좁쌀)에도 개선효과가 있어 10대뿐 아니라 20대 직장인들에게도 인기다.
인천 차앤박피부과 이지선 피부과 전문의(대표원장)은 "여드름의 원인은 다양하고 그에 따른 치료도 개인차가 있다. 적재적소에 치료할 수 있도록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빠르게 치료 받는 게 우선이다. 새 학기 준비로 여드름 관리는 필수이며, 본인의 스케줄에 맞춰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