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한돈산업 발전의 이정표 될 것"

한돈협회 한돈혁신센터 준공식 개최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64일 한돈혁신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한돈혁신센터는 한돈농가 생산성 향상, 환경개선 등 양돈관련 연구와 선진국형 현장교육을 수행하고, 친환경 양돈장 표준모델을 제시하여 지속가능한 한돈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총 사업비 75억원(국고보조 20, 융자 6, 지방비 2, 자담 47)로 건립됐다.

이날 준공한 한돈혁신센터는 경남 하동군 진교면 제2검정소 총 33817(10230)의 부지에 20187월 착공해 모돈 300(혁신동 40, 창조동 260) 규모의 일괄사육 농장으로서 후보사, 분만사, 자돈사, 육성사, 비육사 등 양돈관련 시설 6개동과 관리사, 퇴비사, 전기실, 물탱크실, 기계실, 차량소독조, 자재창고 등 부대시설 6개동, 분뇨처리시설 및 고객지원동을 포함한 총 14개동으로 이뤄져 있다.

한돈혁신센터는 농림축산식품부 가축개량관련 돼지경제능력검정지원 사업으로 55억원의 예산을 승인 받아 교육연구동 및 생산시설, 분뇨처리시설, 고객지원동 건물을 포함해 총 75억원의 예산이 투자됐다.

한돈혁신센터는 친환경 ICT 동물복지형 돈사로 악취 저감을 위해 양돈장 내부의 공기를 한곳으로 포집해 여과 후 밖으로 배출하는 중앙집중식 공기정화시스템과 미생물 발효액을 양돈장 슬러리피트 내부로 순환시키는 축산발효액순환시스템을 구축해 악취없는 최적의 시설환경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 교육·연구·실험을 통해 생산현장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한돈농가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며, 친환경양돈장의 표준모델을 구현해 축산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한돈 산업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건립됐다.

특히 냄새없는 농장 구현을 위해 세계적인 축산 기자재업체인 팬컴(Fancom) 사의 중앙집중배기시스템과 연계한 냄새제거 공기정화시스템 도입으로 악취제거 및 돈사 배출 가스, 미세먼지 최소화로 냄새로 인한 민원 해결의 모범 사례를 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정보통신분야 대표 연구기관 중 하나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SDF융합연구단과의 협업을 통해 스마트 안전 축사 구축을 위한 환경 모니터링 분야 상호 협력 가축 질병 발생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 영상, 음성, 음수, 사료 섭취 센서 네트워크 및 데이터 수집 분야 상호 협력 인공지능(AI) 기반 가축 질병 데이터 분석 및 예측 관련 상호 협력 스마트 안전 축사 및 가축 질병 모니터링 시스템의 확산 보급 관련 상호 협력 가축 환경 및 사양 관리 데이터 수집을 위한 테스트베드 선정 및 관리 등의 사업도 한돈혁신센터에서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그동안 한돈혁신센터 건립에 물심양면으로 공헌을 한 유공자에게 감사패 및 공로패를 전달하는 시간도 함께 했다.

이날 농림축산식품부 이개호 장관은 한돈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경상남도 하동군 임대현 지방시설주사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의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또 이날 하태식 회장은 한돈혁신센터 건립에 물심양면으로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여상규 국회의원, 홍문표 국회의원, 김현권 국회의원, 이상용 전국양돈조합협의회 회장, 농림축산식품부 송태복 축산경영과장, 경남도청 양진윤 축산과장, 하동군청 박보승 환경보호과장, 하동군청 신남선 도시건축과 계장, 하동군농업기술센터 백성수 농축산과장, 하동군농업기술센터 정윤섭 농축산과 계장, 진교면사무소 하엽숙 부면장, 양포4개마을 한성철 대표이장, 진교면 정원수 주민자치위원장, 진교면 곽성기 중심지활성화사업 추진위원장, 술상마을 이상영 어촌계장, 자연환경산업() 노성훈 대표, 도드람환경연구소 윤태한 대표, ()명진건설 김익수 대표, 제이원 이정일 대표, 에어시스템 공수영 대표, 동건환경() 이영학 대표, 성림건축사사무소 임동민 소장, 한백엔지니어링 송영귀 소장 등에 한돈협회장 감사패가 전달됐다.

한돈혁신센터 건립에 기여한 공로를 기려 손창준 한돈혁신센터 추진본부장에게 한돈협회장 공로패를 수여했다.

이와 함께 하동지역의 교육 발전과 인재양성을 통해 하동군과 한돈혁신센터가 서로 상생하며 함께 발전하고자 하는 뜻이 담긴 장학금 기탁식도 진행됐다.

한돈협회는 준공식에 앞서 한돈혁신센터를 지난 510일부터 68일까지 전국 지부 회원 등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번 준공식과 견학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면 7월초 돼지 입식과 함께 본격적인 가동이 실시될 예정이다.

4일 경남 하동군 진교면에서 열린 한돈혁신센터 준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는 대한한돈협회 하태식 회장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