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대신 시술로" 간편한 쁘띠성형 인기

미용·성형시장 가파른 성장세

보톡스·필러 시간·비용 적게들고 자연스러움 장점

트리플리프팅·지방이식·V라인주사도 만족도 높아

자기관리에 대한 관심과 외모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미용성형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고 경제적 수준이 높아지면서 관련시장은 더욱 확대되는 추세다. 최근 사드의 여파로 잠시 주춤하고 있지만 중국을 중심으로 한 한류열풍과 맛물려 미용성형 관광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도 꾸준히 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피부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외국인 환자수는 6만명으로 지난 3년 동안 41% 증가했다. 국내 성형의료 기술이 글로벌 상위수준으로 인정받으면서 성형의료관광 추천 1위 국가로 소개되기도 한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보다 자연스러운 성형을 찾는 수요가 늘면서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 않고, 칼을 쓰지 않고도 예뻐지는 쁘띠성형이 관심을 끌고 있다. 쁘띠성형의 ‘쁘띠’는 ‘작고 귀여운’이라는 뜻의 프랑스어로 간단한 성형시술을 일컫는다. 쁘띠성형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보톡스, 필러, 트리플리프팅, 지방이식, V라인/ S라인 주사가 있다.

간편한 비수술법 부작용 적은 편

보톡스는 보툴리눔 독소 A형을 상품화하여 만든 약제의 이름이다. 보톡스 시술법은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하여 시행하는 치료법을 가리킨다. 소량의 보톡스를 일정 부위에 주사하면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억제해 근육 수축을 막는다. 보톡스는 심각한 근육 경련이나 다한증(발한) 치료에 이용되지만, 얼굴 주름을 치료하는 미용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보톡스를 주사한 후 대략 3~7일이 경과하면 효과가 나타난다. 치료 상태에 따라 효과는 2~6개월 정도 지속된다.

필러시술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드는 수술 대신 얼굴에 약간의 시술만으로 만족감을 주는 쁘띠성형의 한 예다. 피부는 나이가 들면서 자외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피부 연조직이 줄어들면서 주름살이 생기고 아기피부와 같은 볼륨감이 사라지게 된다. 필러는 이마나 입가에 깊게 파인 주름이나 얼굴 전체적으로 발생한 주름, 늘어지거나 풀꺼진 피부에 시술이 가능하며 주사요법으로 간편하고 시술할 수 있다. 칼을 대지 않는 비수술시술이여서 수술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시술시간도 짧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 트리플리프팅은 울트라V리프팅, 오메가 리프팅, V-Loc리프팅을 말하는 것으로 울트라V리프팅은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 흡수되는 실을 삽입해서 원하는 방향으로 당겨주는 방식이다. 오메가리프팅은 멍과 붓기는 줄어들고 효과는 높아진 리프팅이다. 울트라V리프팅과 마찬가지로 체내에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녹는 실로 견인력이 매우 강하고 피부내에서 잡아주는 힘이 강해 이동하지 않아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진다.

V-Loc리프팅은 브이락리프팅이라 불리고 최초로 FDA승인을 받은 녹는 실이다. 기존의 리프팅들과 다르게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며 돌기가 일정해 잡아당기는 힘이 좋다. 또한 콜라겐조직이 합성되어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탄력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지방이식은 아랫배, 옆구리, 엉당이, 허벅지 부위의 지방을 흡입하여 원하는 부위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지방세포수 자체를 증가시켜 2회 정도 반복시술하면 효과가 반영구적으로 유지된다고 한다. 필요에 따라서 한번에 여러 부위에 이식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자연스럽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이마, 볼 턱 팔자주름, 눈밑꺼짐과 같은 경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V라인 주사는 보톡스와 다르게 턱 앞부분에 주사하여 심술보나 처진턱에 도움을 주고 이중턱에 주사하여 국소지방을 분해해 라인을 갸름하게 하는 시술이다. S라인 주사는 과거의 국소비만치료로 쓰이던 PPC, LLD, HPL 등의 안전성을 그대로 가져와 장점만을 모아 구성된 지방분해 주사제라 할 수 있다. 국소비만 부위는 밀집된 지방세포가 섬유소에 둘러싸여 림프순환이 제대로 되지않고 있는 만성적 악순환이 존제한다. S라인 주사는 지방사슬의 활성화, 섬유소용해, 국소신진대사자극, 축적된 노폐물의 신속한 배출작용으로 비교적 손쉽고 간편하게 지방을 분해할 수있다. 

보톡스, 필러 성장 지속

한편 시장조사업체 GBI리서치는 미용목적의 전 세계 보툴리눔 톡신 시장 규모는 2009년 9300억원에서 2020년 3조1400억원 성장 할 것으로 전망했다. 보톡스는 미용뿐만 아니라 치료제로도 폭넗게 활용되고 있어 글로벌 시장 규모가 5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관세청이 발표한 지난 3월 보툴리눔 톡신 수출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209.4% 증가한 902만달러(약101억4840)을 기록했다.

국내 필러시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보톡스와 달리 필러 시장은 개발해서 생산하는 과정에서 의약품보다는 규제가 덜 하기 때문에 보툴리눔 톡신보다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필러 시장 규모는 25억달러로 오는 2019년에는 35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 필러시장은 지난 2009년 200억원 규모였지만 매년 급성장을 하며 지난 해 1300억원 규모로 6년 만에 6배가 성장했고 올 해는 1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필러는 의료기기로 분류된다. 가장 보편적인 필러는 히알루론산 필러다. 히알루론산은 우리 몸 속에 존재하는 성분으로 피부 진피, 관절, 안구 등 체내 다양한 조직에 존재하는 점성이 높은 다당류다.

한국투자증권 정보라 연구원은 최근 관련보고서에서 “지난 3년간 연평균 13% 성장한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 이어 필러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며 “미용성형 관련 기업들에 대해 경쟁심화 에 따른 성장둔화 우려보다는 내수시장 성장과 미국 및 중국 시장 진출에 주목할 때”라고 밝혔다.
또한 “무엇보다 가장 기대되는 성장 동력은 미국과 중국시장 진출”이라며 “미국과 중국 진출 후 미용성형기업들의 매출 성장률은 40%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