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건강 둘 다 원한다면 ‘계단 이용'이 정답

365mc-서울도시철도공사, 세계 최초 아트 건강기부계단 조성해 눈길

계단이냐? 에스컬레이터냐?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한 두 번쯤 하게 되는 고민이다. 다이어트 중이거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계단을 이용하지만, 대부분 에스컬레이터에 의지하는 경우가 더 많다.

계단 오르기가 생각보다 다이어트와 건강에 도움된다는 사실을 안다면 이런 갈등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계단 오르기는 달리기보다 안전하고 걷기보다 효과적인 운동이다.

또한 계단을 천천히 올라만 가도 평지를 걷는 것보다 2~3배의 열량을 소비할 수 있어 다이어트 운동으로는 제격이다.

무엇보다 계단 오르기는 짧은 시간에 하체 근육을 단련하는 최적의 운동법으로, 근육량이 증가하면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체지방 감소와 뱃살 줄이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국내외 계단 연구 중 하버드 졸업생 건강 연구(Harvard Alumni Health Study)는 눈여겨볼만한데, 하루 8층 높이의 계단을 올라 다니는 사람은 매일 2km를 걷는 사람보다 사망률이 22%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계단으로 건강도 찾고, 기부도 하고, 갤러리에서나 볼 수 있는 예술작품까지 덤으로 구경할 수 있는 곳이 생겼다.

365mc병원비만클리닉과 서울도시철도공사가 손잡고 7호선 강남구청역에 국내 최초로 조성한 ‘아트 건강기부계단’이 화제의 그곳이다.

​지하철 이용객들이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10원씩 적립되고, 연말까지 적립된 기금은 비만아동 건강 개선과 저소득층 지원에 쓰인다.

365mc는 2016년도부터 매 분기 순 이익의 10%를 사회공헌기금으로 적립하고 여중생 생리대 지원,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건강 지원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에 기부해 왔다. 이번 계단 조성 비용과 기부금은 2016년도 3/4분기 사회공헌기금에서 활용했다.

​국내 지하철 역사에 이미 건강기부계단이 조성돼 운영되고 있지만 예술작품이 계단에 입혀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남구청역 건강기부계단의 아트 영역은 Energy 시리즈로 잘 알려진 서양화가 자임(JAIM) 작가와 착시 현상을 이용하는 옵-아트를 주로 선보이는 현대미술가 홍성용 작가가 힘을 보탰다. 

김남철 365mc대표원장협의회 회장은 “계단 이용은 일상생활에서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공간이자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이용이 가능한 편한 공간이어서 예전부터 건강기부계단 조성을 고민해 왔다”면서 “이번에 서울도시철도공사와 협업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어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하진 365mc병원 대표병원장은 “비만클리닉을 찾는 분들에게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많이 움직일 것을 권하는데 계단 이용은 헬스장에 가지 않고도 일상에서 다이어트 할 수 있는 좋은 운동법이다”면서 “예술작품을 감상하면서 건강도 챙기고 기부도 할 수 있는 아트 건강기부계단이 강남의 건강 명소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365mc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지난 27일 7호선 강남구청역에서 아트 건강기부계단 오픈식을 갖고, 시민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계단 이용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