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치료 위한 새로운 단백질 발견

노바셀테크놀로지, ‘Stem Cells’ 온라인에 게재

바이오마커·항체치료제 개발기업인 노바셀테크놀로지는 부산대 김재호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신규 줄기세포 분화조절인자를 세계 최초로 발견하는데 성공했다. 이와 관련 연구 성과는 줄기세포 최고 권위지인 ‘Stem Cells’지 온라인판에 게재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발견한 줄기세포 분화조절인자는 iPS cell(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유도만능줄기세포) 형성에 필수적인 전사조절인자 Oct4에 결합하는 Reptin으로서 Oct4의 분화조절 기능을 직접적으로 조절하는 Reptin의 기전을 최초로 규명해 낸 연구 결과이다.

iPS cell이란 분화가 끝난 체세포에 세포 분화 관련 유전자를 주입해 분화 이전의 세포 단계로 되돌린, 마치 배아줄기세포처럼 만능성을 유도해 낸 세포이다.

2006년 일본 교토대 야마나카 신야 교수팀에서 최초로 마우스 실험에서 성공했고, 이듬해 성인의 피부세포에 유전자를 도입해 iPS cell을 만드는데 성공한 바 있다. 이 공로를 인정받아 야마나카 신야 교수는 존 거든 교수와 함께 줄기세포 분야 최초로 2012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했다.

노바셀테크놀로지의 프로테오믹스 기술을 통해 새롭게 Oct4의 결합단백질로 발굴된 Reptin은 Oct4에 결합해 Oct4의 전사유도 기능을 조절하고 iPS cell 형성을 직접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siRNA를 이용한 Reptin의 발현억제시 iPS cell의 형성이 억제되고, 과발현시에는 형성이 촉진되는 것도 확인했다.

이를 통해 Reptin이 Oct4의 결합단백질로 Oct4의 전사유도 기능을 직접 조절하는 새로운 iPS cell의 조절인자임을 확인했으며 이를 이용한 줄기세포의 분화조절 및 치료제 개발 가능성도 함께 제시됐다.

노바셀테크놀로지 이태훈 대표이사는 “iPS cell은 미래 질병치료에 핵심적인 아이템으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iPS cell을 조절해 다양한 질병 치료제로 개발하는 작업들이 탄력을 받게 됐다” 라고 의의를 밝혔다.

노바셀테크놀로지는 지난 4월에도 세계적인 학술지 ‘Proteomics’지에 뇌종양 유발 새로운 원인물질을 세계 최초로 규명한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한편 노바셀테크놀로지는 프로테오믹스 및 펩타이드 라이브러리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 상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원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