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 피지조절부터”

이지함 피부과 여드름·흉터 클리닉, 이유득 원장

  
“여드름의 기본적인 원인은 호르몬변화에 의한 피지분비량의 불균형에 있는데, 신체 내부장기 중 어느 한곳만 좋지 않아도 우리 몸은 굉장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그럴수록 피지분비량은 많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득(48) 원장은 “여드름에 따라오는 흉터까지 전문적으로 진료하기 위해 병원을 개원하게 됐다”고 말한다.

국내 최초 피부미용 분야를 특화시킨 이지함 피부과는 이유득 원장, 지혜구 원장, 함익병 원장이 공동으로 지난 94년 8월에 개원해 현재 피부 전문병원 시장을 형성하게 한 선도적 병원이다. 이지함 피부과는 이대, 강남, 청담, 강북, 부산, 일산, 천호 등 8개 병원에서 25명의 피부과전문의료진으로 구성돼있다.

이유득 원장은 “어떤 이들은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체질을 바꿔야 한다고 하는데, 체질은 부모가 나한테 물려준 유전적인 요인이기 때문에 죽었다가 깨어나도 바뀌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어 “호르몬변화는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신 피지조절 치료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여드름 환자는 기름기가 없는 오일프리제품을 써야하며 피지를 줄이고 적절한 필링제나 스크럽제를 쓰고 수분과 보습으로 보충해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여드름 환자에게 민감성 화장품을 권하는 화장품 가게 직원들이 많은데, 오히려 민감성 화장품을 바르게 되면 여드름이 더 날 수 있으므로 꼭 피부타입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해야 한다”고 이 원장은 지적한다.

이지함 피부과에서는 피부과 전문의들의 직접적인 교육과 책임하에 피부 미용사들이 피부관리를 수행하는 ‘이지함스킨케어’, 여드름 치료법으로는 ‘스킨스케일링’, ‘뉴스무스빔레이저’, ‘PDT', 여드름홍반(붉은자국)치료법으로 ‘IPL', ‘혈관용레이저(VLS)', '여드름흉터(패인자국)치료법으로 ‘프락셔널레이저’, ‘화학적흉터복원술(CROSS)’을 시술하고 있다.

이 원장은 “모든 피부과 뿐 아니라 내과, 외과, 소아과 까지도 레이저장비 등이 있는데, 시설만 갖췄다고 해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게 아니라 얼마만큼의 오랜 경험과 훈련이 돼 있느냐가 치료결과를 말해준다”고 설명한다.

병원에서는 환자를 처음 접하는 선생님들은 환자 진료를 보게 하지 않고, 견습을 하게 하는 훈련시스템을 진행하고 있다. “병원은 공장에서처럼 물건을 찍어내는 곳이 아니라 의사가 직접 시술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의사보다는 경험과 훈련이 갖춰진 의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원장은 여드름 치료기간에 대해 “환자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부분 1개월~2개월 사이면 80~90%는 회복이 가능하다”며 “하지만 중요한 것은 치료를 다 했다는 것이 아니라 여드름이 나지 않는 나이가 되는 날까지 그 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어 “피부질환이라는 것은 호르몬 변화에 의한 피지분비기 때문에 기간이 중요한게 아니라 환자 스스로 피부에 직접 관여하고 교육받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좋은피부와 나쁜피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말한다.

인터뷰 처음부터 끝까지 “여드름은 평생 가지고 갈 수도 있다”고 설명하는 이유득 원장.

“병원을 개원했던 초심 그대로 환자에게 좋다, 나쁘다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선생님으로 원칙에 충실한 진료를 힘 닿는데까지 하고 싶다”며 여드름 환자를 평생 치료하는 의사가 되겠다고 말한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