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항마사지요법]
▷지난호에 이어
일반적으로 부항출혈요법은 어혈이나 심한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해 오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부항출혈요법에서 어혈은 잘 해소되지 않으며, 심한 통증일 때 출혈하면 진통이나 통증 감소가 일어나지만 재발 확률이 높다. 자주 출혈하다 보면 약간의 습관성·중독성이 나타나며 음양맥상에서는 좋은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 부항출혈을 하고 음양맥상은 짚어보면 편차가 거의 그대로이며 혈관의 긴장도 크게 이완돼 있어서 오히려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문제점이 있다.
부항출혈요법은 어혈과 근육 긴장, 통증 해소 목적이라면 더한층 연구해 더욱 안전하고 반응이 좋은 기구와 방법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어서 부항마사지요법을 연구했다.
부항단지를 크게 만들고 안에 마사지봉을 넣고 부항요법처럼 사용하되 부항마사지 컵을 상하좌우로 마사지하는 방법이므로 안전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효능이 우수하다.
1) 부항마사지요법의 개발
본 학회에서는 여러 학술위원들의 노력으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부항마사지요법을 개발했다. 이 부항마사지요법은 누구나 이용하기 쉬우면서도 효과반응이 뛰어나 자가관리법으로 적합하다.
일반적인 마사지는 손에 힘을 줘 비벼주거나 눌러줘야 하지만 부항마사지는 혼자서도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피부의 색소반응(멍든 자국)도 적어 피부미용 때문에 부항을 뜨는 것을 피하던 사람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부항마사지는 전신 어느 부위든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우선 환부를 중심으로 마사지 오일이나 근육이완제 등을 발라 피부를 매끄럽게 해준 후 약한 진공상태의 부항단지를 오른손으로 가볍게 서서히 밀어올리고 잡아당기는 과정을 반복하면 증상이 완화된다. 이때 너무 빨리 하면 통증이 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부항마사지가 끝난 후 개인용 온열기(수지뜸질핫백)를 환부에 30분~1시간 정도 대주면 증상 해소는 물론 색소반응 제거에 큰 도움이 된다.
(1) 부항마사지요법의 특징
보통 마사지는 크림이나 마사지 제품을 손에 묻혀 환부를 직접 비벼주거나 힘을 들여 압력을 가해야 한다. 손으로 직접 마사지를 해야 하므로 시술자가 힘이 들 뿐만 아니라 계속할 수가 없으며, 손에 크림을 많이 묻히면 수분이 많아져서 피부습진이 생길 수도 있다.
손으로 하는 마사지는 혈액순환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부항마사지는 환부에 소량의 크림을 바른 후 진공을 시킨(흡인기로 공기를 빼낸다) 부항단지를 서서히 잡아당겨 주므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부항 펌프로 공기를 너무 많이 빼낸 상태에서 부항마사지를 하면 피부가 손상돼 빨갛게 충혈될 수도 있으므로 약한 진공상태에서 마사지를 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하며, 부항단지를 잡고서 자연스럽게 피부를 문질러주면 마사지 촉감이 매우 좋다.
부항마사지는 신체 부위 중에 오관(五官)부위·말초, 또는 털이 있는 부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처방할 수 있다.
2) 부항마사지의 기구
부항마사지 할 부위를 정한 다음 충분히 마사지 해주고 크림이나 오일을 바른 후에 부항단지를 부착하고 흡인펌프로 진공을 시킨다. 이때 너무 세게 하면 피부에 충혈과 통증이 나타나 부항마사지 하기가 힘이 든다. 그러므로 진공상태를 약하게 한다. 그런 다음 2~5분 정도 상하로 부항단지를 당기기만 하면 된다.
여기에서 부항마사지의 효능을 높이기 위해 본 학회에서 마사지봉을 개발했다. 부항마사지봉은 그림처럼 부항단지 안에 넣도록 하고, 돌기부위가 나와서 부항흡각을 실시하면 마사지 돌기가 피부 흡인부분을 압박하므로 마사지의 효과를 높여준다.
부항마사지봉을 본 학회에서 최초로 개발해 특허등록이 되자 다른 회사에서는 자석을 붙인 마사지봉을 별도로 만들고 있으나 자석을 대는 것은 해로울 수가 있으므로 주의한다. 자석은 철분을 당기는 역할도 하지만 성질이 차가워 쇼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부항만으로도 빈혈, 냉증, 쇼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자석을 부착시키면 더욱 위험하고 해로울 수 있다. 자석은 출혈과 마사지할 때는 적합하지 않다.
부항마사지를 할 때 신장생부항기 마사지봉을 사용하면 효과가 우수하게 나타나며, 복부나 둔부의 넓은 부분을 마사지할 때는 대형 부항단지를 이용하면 좋다.
손바닥·손등·얼굴·팔뚝 부위에 부항을 하기 위해서는 수지부항기도 반드시 필요하다. 수지부항기도 사용법은 동일하다.
<다음호에 계속>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