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고민 1위 '민감성'… Ai 옵티미로 47만건 데이터 분석

고운세상코스메틱, 피부 고민 키워드 'S.E.E.D' 공개
피부 속부터 집중 관리할 수 있는 스킨케어 제품 주목

고운세상코스메틱 Ai 옵티미가 분석한 대한민국 남녀 피부 고민 키워드 'S.E.E.D'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자체 인공지능 피부 분석 서비스인 'Ai 옵티미'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남녀 피부 고민 키워드 'S.E.E.D'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Ai 옵티미는 누적 47만건의 피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피부 진단부터 화장품 성분 분석, 맞춤 화장품 추천까지 제공하는 자체 서비스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선정한 S.E.E.D(씨앗)는 ▲민감성(Sensitive) ▲탄력 나쁨(Elasticity) ▲색소 나쁨 (tonE) ▲수분 부족(Dehydrated)을 의미한다.

■ 피부 고민 1위 '민감성(Sensitive)'… 저자극 진정 스킨케어 인기

고운세상코스메틱의 Ai 옵티미는 유분, 수분, 민감을 기반으로 피부 타입을 8가지의 유형으로 분석하고 있다.

2024년 1분기 피부 데이터 분석 결과, 참가자들의 피부 유형 분포는 수분 부족형 민감 건성 피부인 '수부민건형'(30%), 민감한 지성 피부인 '민지형'(27%), 수분 부족 민감 지성 피부인 '수부민지형'(25%) 이 순차적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됐으며, 상위 세 가지 피부 유형은 모두 민감성에 해당된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민감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자 성분 배합, 테스트 등 전 과정에서 까다로운 기준을 채택해오고 있다. 대표적인 닥터지의 저자극 수분·진정 솔루션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은 10년 넘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며, 누적 판매량 2000만개를 돌파한 바 있다.

■ 피부 고민 2위 '탄력 나쁨(Elasticity)'… 얼리·슬로우에이징 관심↑

'탄력 나쁨'은 평균 70%로, 두 번째로 높은 피부 고민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겨우 내 건조한 기후, 뜨겁고 건조한 히터 바람 등이 피부 탄력 고민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에는 건강한 피부를 오랫동안 유지하고자 하는 '슬로우에이징', 이른 나이부터 피부 노화를 케어하는 '얼리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피부 탄력과 모공 케어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닥터지는 누적 3000만개 판매를 돌파한 국민 안티에이징 '블랙 스네일 크림'에 이어 탄력과 색소 침착, 주름 개선에 도움을 주는 주름 개선 영양크림인 '로얄 블랙 스네일 크림'을 올해부터 PX에서 선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120만 유튜버 레오제이와 함께 모공 탄력부터 결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데일리 모공 탄력 솔루션 '레드 포어젯 바쿠치올 세럼·크림'을 출시하며, 슬로우에이징을 위한 제품 라인업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 피부 고민 3위 '색소 나쁨(tonE)'… 모공·자외선 케어 중요

피부 고민 3위를 기록한 피부 트러블·모공 흔적으로 인한 색소침착은 평균 69% 수치를 기록했다.
민감성 피부는 여러 홍조, 모공 탄력 저하 등 여러 피부 트러블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으며,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시 모공 흔적이나 색소 침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2023년 1월부터 2024년 3월까지 민감성 피부 고민을 가진 약 5만8000건의 피부 데이터 분석한 결과, 계절과 상관없이 평균적으로 여드름(55%)>주사(홍조)(19%)>알레르기(14%)순의 피부 고민을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피부 트러블이나 모공 흔적으로 인한 색소 침착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각질 제거와 꼼꼼한 자외선 케어가 중요하다. 민감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필링젤인 '닥터지 브라이트닝 필링젤'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올 초 선보인 40만 유튜버 아랑과 프라이머, 베이스, 선크림 3가지 기능을 하나의 제품에 담은 '포어 블러 업 선' 역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소비자들의 '색소 나쁨'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고자 올해 새롭게 론칭한 힐링 메이크업 브랜드 힐어스(Heal us)의 첫 번째 숨결 글로우 컬렉션에 톤 코렉팅부터 커버, 컨투어링까지 가능한 커스터마이징 멀티 팔레트 '숨결 컨실러 팔레트'를 함께 출시하기도 했다.

■ 피부 고민 4위 '수분 부족(Dehydrated)'… 유수분 밸런스 집중

추운 겨울 날씨에 이어 봄철 황사나 미세먼지가 가득한 날씨가 지속되며 피부에 건조함을 느끼는 '수분 부족' 피부 고민은 평균 56%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피부 속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유수분 밸런스가 쉽게 무너질 수 있어, 특히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더욱 세심한 보습 관리가 필요하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누구나 건강한 피부로 고운세상'이라는 기업 슬로건에 발맞춰 2021년부터 '각·보·자(각질, 보습, 자외선 차단)' 캠페인을 통해 피부 건강을 위한 올바른 스킨케어 습관을 제안하며 피부 보습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바 있다.

또한 지난해 0세부터 성인까지 사용할 수 있는 '더모이스처 배리어.D' 라인에 대한 캠페인을 전개하며 피부 보습의 중요성을 알리기도 했다. 더모이스처 배리어.D는 소아과 피부 테스트를 완료해 0세부터 성인까지 온 가족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안심 보습라인이다.

10년이 넘는 연구와 45만건 이상의 피부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닥터지의 독자적인 보습 장벽 기술을 적용했으며 덱스판테놀, 세콜지, 필라그린, 프로비타민D 등 보습에 좋은 성분만을 배합해 무너진 피부 장벽을 촘촘하게 채워주는 것이 특징이다.

신양희 고운세상코스메틱 글로벌 사업본부장은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소비자들이 자신의 명확한 피부 타입과 피부 고민을 알고 적합한 제품으로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Ai 옵티미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누적된 47만여건의 피부 고민 데이터를 분석해 4가지 피부 고민 키워드를 제시한 만큼 향후에도 더 많은 분들의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혜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