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절개스마스리프팅 찾는 수요↑…"회복 부담 감소"

도움말/ 아이디병원 김지환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피부 노화를 겪게 된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며 피부 리프팅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다. 성형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접근성이 낮아진 것이 이유로 꼽힌다.

미용 개원가에서도 안면거상술 범주에 포함되는 최소절개스마스리프팅이나 미니리프팅, 미니거상, 팔자주름리프팅 등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최소절개스마스리프팅은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에 비해 절개 범위가 작아 회복 부담이 줄어 60대 이하의 비교적 젊은 시니어 층에서 인기가 높다.

기존의 전통적인 안면거상술은 측두부 귀 위에서 귀 앞으로 절개선이 내려온 뒤 귀밑을 돌아 뒤통수까지 절개선을 이어 전체적으로 리프팅을 하는 방식이었다. 피부 처짐의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 리프팅 효과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절개 범위가 넓어 회복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있어 비교적 처짐이 덜한 60대 이하의 연령층은 부담을 느끼기도 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한 리프팅 수술로 최소절개스마스리프팅, 미니거상, 미니리프팅 등이 있다. 최소절개스마스리프팅은 헤어라인 안쪽을 히든 절개해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으며 피부 속 표피, 진피, 피하지방, SMAS 층까지 당겨 특정 부위에 확실한 리프팅 효과를 줄 수 있다. 표피와 진피, 스마스층까지 3곳을 동시 고정하기 때문에 다시 처지는 부작용도 최소화할 수 있다.

아울러 수술 범위가 줄어든 만큼 수술 소요 시간도 1시간 가량으로 마무리되며 당일 헤어 샴푸도 가능하다.

미니리프팅은 수술 범위를 줄인 안면거상의 일종이다. 헤어라인 안쪽을 약 2cm 내외로 절개해 2~3포인트 근막과 늘어진 피부를 당겨주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피부를 제거하고 봉합해 흉터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해당 수술들은 이틀 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되기 때문에 별도의 휴가 없이 주말을 활용하는 직장인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다만 최소절개스마스리프팅이나 미니리프팅 등은 피부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해 필요한 부위를 리프팅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의료진의 숙련도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대적으로 깊은 팔자주름리프팅의 경우 이러한 요소를 고려하지 못하면 효과가 미미하게 나타날 수 있다. 얼굴의 넓은 면적을 확인해야 하고 안면신경을 피해 박리해야 하는 미니리프팅의 특성상 집도의의 숙련도와 전문성은 필수적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피부를 리프팅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다면 의료진의 숙련도 및 병의원 첨단 장비 보유 여부, 면밀한 상담 여부 등을 검토한 뒤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아이디병원 김지환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