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심사평가원의 치과 외래 진료 현황 분석 발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임플란트와 틀니 시술 환자 수를 보면 임플란트는 65세 이상 전 연령에서 증가한 반면, 틀니는 65세 이상 전 연령에서 감소하였다. 특히 임플란트는 65~69세에서 가장 많이 늘었고(59.8% 증가), 틀니는 70~74세에서 가장 많이 줄었다(37.5% 감소).
이 같은 결과는 임플란트 시술의 장점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자연치아와 유사하여, 저작력과 심미성이 우수하다. 또한 주변 치아를 삭제하지 않아도 본래의 치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올바른 구강 관리를 통해 수십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어 임플란트 시술의 선호도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시술이 증가한 만큼 치과들의 과열 구도로 인해 환자들은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각종 홍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환자들이 시술을 결심한 후에 치과에 대한 합리적인 선택의 기준은 무엇이 될 수 있을까?
전주 온고을치과 배성우 원장은 "바로 환자가 오래도록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시술 결과와 지속적인 사후관리다. 이러한 양질의 시술 결과를 낼 수 있는 진료의 질적인 요소의 대안으로 플라즈마 임플란트가 떠오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플란트는 시술 후 초기 4주 안에 골유착을 통해 생물학적으로 잇몸에 치아가 잘 고정돼야 한다. 플라즈마 임플란트는 진공으로 발생하는 플라즈마 표면처리를 시행함으로써 임플란트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표면에너지를 높여 임플란트의 생체 적합성을 향상시켜 빠르고 안정적인 골유착 과정을 제공하고 임플란트 수술의 성공률과 퀄리티를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배성우 원장은 "특히 잇몸뼈가 약하고 뼈이식을 동반한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하거나 고혈압, 당뇨 등의 전신질환이 있거나 당일 발치 즉시 식립을 통해 내원횟수를 줄이길 원하는 경우에 적합하다"고 전했다.
이어 "플라즈마 임플란트는 치료시간을 단축하고 임플란트 시술의 실패율을 줄이면서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을 수십 년간 지속할 수 있는 것은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스케일링, 생활 속에서 올바른 칫솔질과 치간칫솔·치실의 사용이다. 또한 이러한 구강관리를 꾸준히 해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해 지속적인 관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