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의대교수 집단 사직서 제출 '확산'

고려대의대·울산의대·연세대의대·서울의대 등에서 사직 결정
"의대증원 철회 없이는 사태 해결 못해" 사직서 제출 강행키로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이 예고한대로 지난 25일부터 사직서 제출을 시작했고, 주요병원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같은날 대통령실이 전공의 면허정지에 대해 유연한 처리를 지시했지만, 교수들은 여전히 증원 철회를 대화의 선결 조건으로 제시하며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26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날 전국 40개 의대 대부분에서 소속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이 시작됐거나 사직하기로 결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집단 사직 첫날 전국에서 1000명 내외의 의대 교수들이 사직 행렬에 동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의과대학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집단사직에 대부분 동참한 것으로 안다"며 "정부에 의한 입학정원과 정원 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이번 위기는 해결될 수 없다.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과 주52시간 근무 등은 예정대로 오늘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성명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서울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한양대 등 19개 대학이 참여했다.

먼저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는 25일 총회를 열고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이날 총회에는 약 400명이 참석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비대위는 이날 총회 후 성명서에서 "독단적·고압적으로 기존 입장을 고수하는 정부 태도에는 여전히 미동이 없고, 제자들도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며 "저희에게 사직서는, 환자 곁을 떠나는 것이 아닌 정부와의 대화를 위한 최후의 수단"이라고 밝혔다.

이어 "1만명 전공의가 돌아오지 못한다면 대한민국 의료는 최소 5년을 후퇴할 것이며, 망가진 의료를 회복하는 데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극심한 분열과 갈등을 봉합하고, 추락하는 대한민국 의료를 제자리로 돌릴 수 있는 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서울아산병원을 부속병원으로 두고 있는 울산대 의대에서도 교수 767명 중 433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울산의대 산하 수련병원으로는 서울아산병원, 울산대병원, 강릉아산병원이 있다.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파국을 막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교수직을 포기하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대학을 떠날 것"이라며 "정부는 의대생, 전공의, 전임의, 교수가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근거 없는 의대정원 2000명 증원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연세대 의대에서도 사직서를 일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서울병원과 연계된 성균관대는 오는 28일로 시작 제출 시점을 결정했다. 

고대의료원 산하 3개 병원(안암·구로·안산)의 전임·임상교수들은 이날 아침 안암병원 메디힐홀·구로병원 새롬교육관·안산병원 로제타홀에서 각각 모여 온라인 총회를 연 뒤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고려대의료원 교수 비상대책위원회는 "잘못된 의료 정책과 정원 확대 추진을 철회하고 (대화)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요구한 뒤 각 병원 총회장에 마련된 수거함에 사직서 봉투를 넣고 자리를 빠져나갔다.

서울성모병원 등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가톨릭대 의대는 오늘 오후 총회를 열고 사직서 제출 시점을 논의할 것으로 확인된다.

이 외에 원광대, 경상국립대, 대구가톨릭대, 순천향대 등 지방 의대에서도 의대교수 사직서 제출이 속속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한편, 대한의사협회에서는 전문의 3000여명이 참여한 대한병원의사협의회 설문조사 결과에서 응답자의 90%가 사직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해당 설문에서 응답자 90%는 전공의나 의대생이 다치면 그들과 같이 자발적 사직 등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