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과 대면하는 과정에서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속적인 고민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발생한다면 성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것은 꼭 외모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남성에게는 조루나 강직도가 남들보다 떨어지는 것이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대개 어느 한 가지 문제에 국한되지 않아 여러 가지를 함께 개선하길 원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는 복합확대술을 고려할 수 있다.
조루는 개인의 의지대로 참지 못하고 이르게 사정하는 것을 말한다. 3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어려움을 겪는 환자가 많으며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때는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의료 기관에 내방하는 것이 좋다.
개인의 의지와 시간에 따른 기준이 다를 수 있어 과거엔 얼마나 참을 수 있는지를 두고 평가하곤 했다. 하지만 현재는 말 그대로 개인이 원하는 수준까지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다면 시간에 관계없이 치료 대상이라고 보고 있다.
조루증은 여러 가지 이유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흡연이나 음주, 운동 부족과 같은 생활 습관의 요인으로도 나타날 수 있지만, 고령과 같은 선천적 요인이나 당뇨, 고혈압, 뇌혈관 질환과 같은 후천적으로 발생한 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때로는 평소 복용하는 호르몬이나 고혈압 약물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뇌와 척수 등의 수술을 받아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명확한 진단 후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코끼리비뇨의학과의원 박준형 원장은 "조루증의 증상만 확인됐을 때는 수술 등의 물리적 처치를 통한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별개로 생식기의 모양까지 함께 개선하고 싶다면 음경확대, 길이연장, 귀두확대와 같은 수술도 병행할 수 있으며 이를 복합확대술이라고 한다"며 "꼭 모든 부분의 처치를 꾀할 필요는 없으며 환자의 상태나 니즈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 콤플렉스를 해소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박준형 원장은 이어 "개인의 신체 특성이나 증상, 적응도 등에 따라서 사용하는 재료 및 복합확대술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환자의 니즈 역시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의료 기관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모두가 동일한 모양의 생식기를 지닌 것이 아니며 어떤 개선 방법을 적용하는지에 따라 기능 역시도 크게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개별적인 접근을 위해 꼼꼼한 상담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또한 얼마나 많은 임상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지 역시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되므로 이를 세밀하게 파악한 후 의료 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