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무쌍한 요즘 날씨지만 확실히 바람은 따뜻해졌다. 우리 몸의 최대 장기인 피부 역시 피지 분비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진료실에 찾는 분들이 특히 '모공'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지는 시기다. 피지 분비가 많아지면서 모공이 넓어지기 좋은 환경이 생성되기 때문이다. 피지와 메이크업이나 황사 등의 노폐물이 엉기면서 모공의 크기가 늘어나고 있는 것.
한편으론 지성 피부에만 해당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노화로 인해 모공이 처지면서 세로로 커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건성 피부 역시 안심할 수 없다. 피부 타입별로 모공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 아닌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평소 모공 관리 습관과 함께 빠른 대처가 중요하다.
과다한 피지분비는 모공을 막히게 하면서 다양한 트러블을 유발한다. 이 중 모공이 막혀서 생기는 대표적인 트러블이 여드름이다.
특히 비염증성 여드름인 블렉헤드의 경우 꼼꼼한 클렌징과 피지조절 스킨케어를 통해 피지분비량을 줄임으로서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피지 조절이 가능한 제품을 고르고 탄력 강화 및 보습 케어도 철저하게 한다.
노화에 의해 넓어지는 모공을 위해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섬유를 강화해주는 제품은 물론 충분한 보습을 통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한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가 탄력을 잃어 처지게 되면 모공이 늘어져 넓어 보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피부의 각질층과 표피상부를 글리콜산이나 제스너씨 용액을 이용해 녹여내는 얕은 화학박피술의 일종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간편한 시술이다. 보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피부에 있는 각질부터 제거하는 것이 필수적인데 라이트 필을 하게 되면 기능을 하지 못하는 각질층을 제거하여 보습성분을 피부에 쉽게 흡수시켜줄 수 있다. 또한 스킨 스케일링 시 보습을 강화하여 건조해진 피부에 활력을 줄 수 있다.
버츄 고주파 치료를 위한 탄력 강화 시술 프로그램도 인기다. 통증 저감의 간편한 시술로 콜라겐이 재생되면서 점차적으로 탄탄한 피부층 형성을 이뤄낸다. 모공축소는 물론 피지선 역시 줄어들면서 피지분비를 감소시켜 전반적으로 모공축소에 도움이 된다. 말 그대로 쪼여주고 촘촘하고 해주는 시술이다.
모공 관리 하면 세안을 자주 하거나 피지를 제거하기 위한 무리한 행동을 하게 된다. 세안도 중요하지만 그에 따른 보습도 중요하기 때문에 하이드로필과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두가지를 동시에 해결하기도 한다. 다만, 개개인의 피부 상태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홈케어를 통해서 오히려 피부에 무리를 주기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를 권한다. 지금이 바로 피부주치의가 필요한 시기다.
도움말/ 분당서현 차앤박피부과 김홍식 피부과 전문의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