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베드로병원 김재중 과장, 퇴행성관절염 다학적 통증 조절 필요 강조

2023 대한슬관절학회 국제학술대회 연구 발표

강남베드로병원(대표원장 윤강준) 정형외과 김재중 과장이 무릎 퇴행성 관절염 수술 전 중추신경감작 여부를 사전에 미리 파악해야 수술 후 통증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 12~13일 양일간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개최된 'ICKKS 2023 대한슬관절학회 국제학술대회 및 제41차 정기학술대회'에서 강남베드로병원 김재중 정형외과 과장은 12일, '내측 개방형 근위경골 절골술을 받는 환자에서 중추감작은 열등한 환자-보고 결과와 관련된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김재중 강남베드로병원 정형외과 과장과 연구팀은 2015년 5월~2019년 4월까지 내측 개방형 근위경골 절골술을 받는 환자 121명을 대상으로 2년 간 수술 전후 중추신경감작정도, 무릎상태, 통증척도 등을 조사해 분석한 결과 수술 전에 중추신경감작 여부를 미리 파악한다면 수술 후 만성적으로 나타나는 통증을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1명의 연구대상 환자들은 내측 개방형 근위경골 절골술을 받은 뒤 무릎기능과 영상의학검사결과가 정상이면서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은 이들이었다. 연구팀은 이들을 중추신경감작군(37명)과 비감작군(84명)으로 분류하고 수술 전, 후 약 2년 간의 통증척도, 무릎 기능점수 등을 비교 조사했다. 중추신경감작군은 비감작군에 비해 통증을 경험하는 빈도 및 척도가 높았으며, 무릎 기능 점수가 열악했다.

중추신경감작(central sensitization)은 중추신경계가 통증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게 되는 현상이다. 통증을 느끼는 역치가 낮아지기 때문에 통증이 아닌 자극도 통증으로 느끼거나 경미한 통증도 강하게 느끼게 된다. 유전적 소인 없이 오랜기간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무릎 통증만으로도 중추신경계가 감작 될 수 있으며, 실제로 무릎 수술을 앞둔 환자의 약 20~30%는 이미 중추신경계가 감작되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강남베드로병원 김재중 정형외과 과장은 "퇴행성 관절염에 대한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문제 요인을 깨끗이 해결했음에도 중추신경감작으로 인한 만성적인 통증이 나타나고 있어 연구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개방형 근위경골 절골술 시행 전 환자들의 중추신경감작 여부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 중추신경감작으로 진단된 환자에게는 수술 전부터 중추신경계 작용약물을 선별적으로 투여하고, 수술 후에는 만성적으로 통증이 나타나지 않도록 적극적이고 다학적인 재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무릎 퇴행성 관절염 치료를 위한 내측 개방형 근위 경골 절골술은 경골(종아리 안쪽 뼈)의 내측 에서 절골술을 시행하여 변형이 필요한 만큼 개방시킨 후 금속물로 고정해 벌어진 사이에 골 이식을 시행하는 수술법이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