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바이오 플라즈마 솔루션 멸균시장 선도

KIMES 2023/ 플라즈맵

세계 유일 불투과성 멸균 파우치 개발
멸균 솔루션 각종 의료기기 신뢰성 증대

플라즈맵(대표 임유봉)은 2015년 KAIST 물리학과 실험실 창업으로 시작해 플라즈마를 이용한 의료용 솔루션 기업이다. 플라즈마(plasma) 기술을 수술기기 저온멸균(biological inactivation) 솔루션과 임플란트 재생활성(regenerative activation) 솔루션을 시작으로 의료기기 케어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환자와 의료기기의 가장 중요한 순간을 위해 플라즈맵은 혁신적이고 독창적이며,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메디컬 산업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렇게 플라즈마에 대한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예비 유니콘, 소부장 스타트업 100대 기업,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에 선정되기도 한 플라즈맵은 스마트한 기업 문화를 베이스로 혁신적인 사고와 가치관을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해나가고 있다. 

◇예방·재활·치료 등 독보적 기술 

의료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면서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국내 의료기기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플라즈맵은 플라즈마 기술 영역 중에서 바이오 플라즈마를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바이오 플라즈마는 메디컬·헬스케어 시장을 타깃으로 의료기기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멸균 솔루션, 세이프가드를 제공한다. 

먼저 플라즈맵의 예방 솔루션은 불투과성 파우치를 이용한 멸균제 직주입 기술을 이용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저온멸균 솔루션으로 정교한 의료기기의 열적 손상을 방지하면서 사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플라즈맵의 차별화된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해 멸균 공정에 있어 사용자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 플라즈맵의 재활 솔루션은 진공 플라즈마 기술을 이용한 세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표면처리 기술로 임플란트와 같은 인체 삽입용 기기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표면 에너지를 향상시킨다. 활성화된 표면을 통해서 생체 적합성이 향상되고, 수술의 안정화 기간을 단축시키고 성공률
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플라즈맵의 치료 솔루션은 진공 플라즈마 살균 및 자극 활성 기술을 이용한 세계에서 가장 효과적인 저온 치료 기술로 생체조직 치료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피부 치료에 있어서 진공 플라즈마 기술은 피부 조직에 열적 손상 없이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게 한다.

◇핵심 플라즈마 기술 기반 맞춤 솔루션 

플라즈맵은 플라즈마를 잘 다루는 회사다. 플라즈마는 고체, 액체, 기체에 이은 제4의 상태를 의미한다. 쉽게 말하면 전기적 특성을 띤 가스(gas)로 볼 수 있다. 높은 전기적 특성을 띠는 만큼 어떻게 얼마나 잘 제어하느냐가 중요하며, 용도는 무궁무진하다.

팬데믹 이후 의료기기 멸균에 대한 감염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체 삽입용 의료 소재의 사용이 가속화되고 있다. 플라즈맵은 멸균 솔루션을 통해 각종 의료기기의 신뢰성을 증대시키고, 활성 솔루션을 통해 의료기기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키고 있다. 또 생물학적 반응 제어를 통한 직접 치료의 영역까지 발전해 나가는 중이다. 

◇저온 플라즈마 멸균 솔루션 

플라즈맵은 R&D센터를 기반으로 플라즈마를 활용한 다양한 특허와 인증을 보유, 차별적 기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다. 

이 중 저온 멸균 솔루션은 소형 저온 플라즈마 멸균기인 스터링크(STERLINK)와 멸균할 제품을 넣는 소모품인 스터팩(STERPACK)으로 구성된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불투과 소재를 이용한 멸균 파우치 기술을 통해 55도 이하의 저온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인 7분 만에 멸균을 완성한다. 

기존에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수술도구 등 많은 제품들을 고온 증기 방식을 통해 멸균을 실시했다. 하지만 시간이 수 시간 이상 오래 걸리고 일부 플라스틱 제품이 열 손상을 받을 수 있는 문제점이 존재했다.

이와 달리 플라즈맵의 멸균 방식은 멸균 후에도 팩이 밀봉돼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제품을 사용하기 전까지 오염을 막아 위생적인 멸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플라즈맵은 차별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지난해 11월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했다. 미국 외 국가들 중 소형 플라즈마 멸균기로는 최초의 FDA 허가다. 플라즈맵은 스터링크(STERLINK)에 대해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2017년), 유럽(2018년)에서의 품목 허가도 확보해 55개국에 제품을 수출하는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

◇임플란트 재생 활성 솔루션 '액티링크'

플라즈맵은 임플란트와 인공 관절 등의 표면 처리 시장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20년 출시된 임플란트 재생 활성 솔루션 액티링크(ACTILINK)는 1분 내에 불순물을 최대 90% 제거하는 표면 활성 처리기다. 

임플란트나 인공고관절 등의 표면 처리를 하지 않으면 활용 가능한 유효 면적이 40%뿐이기 때문에 오염으로 인해 생체 적합성이 부족해진다. 하지만 액티링크를 활용해 불순물을 제거하면 깨끗한 표면과 대면적 플라즈마 에너지가 높아져 생체 적합성이 향상된다.

플라즈맵의 액티링크는 한번 가동 시 90% 순도의 높은 임플란트를 만드는데 약 3달러가 소요된다. 이는 경쟁사 대비 최대 30배 저렴한 수준이다. 액티링크는 유럽 의료기기 품목허가(CE)와 독일의 클린임플란트 재단으로부터 최초로 표면처리 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