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산업협회, 의료기기 시장 확대와 수출 증진으로 성장 견인

유철욱 회장 제24회 정기총회서 "의료기기산업 경쟁력 제고와 성장 다짐"

의료기기산업협회가 의료기기 시장 확대와 수출 증진을 위한 업무를 강화하는 등 국내 의료기기 시장을 선도하는 국가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유철욱)는 2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제24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회는 △회원사와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 강화 △의료기기 안전관리체계 및 산업경쟁력 제고 △혁신가치 반영한 의료기기 적정보상 방안 마련 등 13개 전략 목표를 설정하고 60개 세부 과제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유철욱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와 러-우 전쟁 장기화, 세계 경기 침체에 따른 원가 상승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뒤 따랐다"며 "그럼에도 의료기기산업의 발전을 위해 기술에 투자하고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는 회원사들이 있어 우리 산업이 발전하는 것"이라고 치하했다. 

특히 유 회장은 유관 단체들과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정부에 산업계의 의견이 한 목소리로 전달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견을 제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의료기기 산업계의 역량 강화와 권익 제고를 위한 활동에 나선다. 

유 회장은 "회원사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의료기기산업에 대한 국민과 국가적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제조사의 협회 가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국내 시장의 확대에 주력하는 동시에 회원사의 역량을 키우는데도 앞장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첨단 융복합 의료기기, 체외진단과 AI, 디지털헬스케어 등 혁신의료기기가 신속하게 출시되고 합리적 보상 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 외에도 치료재료 상한금액 현실화와 환율 조정 기준 개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액수가 제품 별도 보상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이는 국내 의료기기 유통 구조 선진화를 위한 법 개정을 올해는 무조건 결실을 맺겠다는 것. 

유 회장은 "'의료기기의 날' 법정 기념일 지정을 위해 힘쓰며 이를 바탕으로 의료기기에 대한 대국민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의료기기 종사자, 해외 바이어 발굴, 해외 전시 사업 확대, 다국적 회원사와 우수 제조사와 상생협력 등 기업 지원 사업을 늘리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해외 판로 개척에도 최선을 다할 것임을 약속했다. 

유 회장은 "올해 6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개최되는 케이메디허브 전시회를 시작으로 국내 의료기기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앞장설 것"이라며 "의료기기 산업의 성장을 견인한다면 우리나라 의료기기 시장을 선도하는 국가가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의료기기산업 발전에 기여한 수상자에 대한 시상이 이어졌다.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에는 △(주)휴이노 대표이사 길영준 △콘바텍코리아(유) 상무 윤성민 △비브라운코리아(주) 대표이사 채창형이,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에는 △(주)미래컴퍼니 상무 김형주 △(주)레이저옵텍 차장 김해성 △동방헬스다인(주) 이사 안진환 △메디허브(주) 대표이사 염현철 △(주)지인씨앤티 차장 정원대 △지멘스헬시니어스(주) 팀장 조선경 △(주)레오메딕스 대표이사 조용진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차장 최영미 등이 수상했다. 

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표창에는 △메드트로닉코리아(유) 대리 강영현 △올림푸스한국(주) 팀장 백은영 △보스톤사이언티픽코리아(주) 부장 정수진 △(주)레이저옵텍 부장 정용훈 △스미스메디컬인터네셔널리미티드 이사 최병현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표창은 △(주)케이씨피 차장 구자애 △(주)파브메드 부장 이영하 △메드트로닉코리아(유) 과장 이지현 △(주)유파인메드 차장 최용섭이 수상했다.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장 표창에는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과장 강탁운 △동방의료기(주) 상무이사 이정훈이 △한국보건복지인재원장 표창은 △DNV 심사원 엄수혁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심사원 신상호 △한국로슈진단(주) 이사 이원경 △메드트로닉코리아(유) 이사 황효정이,특허청장 표창은 △웰트주식회사 대표이사 강성지 △제이피아이헬스케어(주) 상무 김경우 △아이메디컴(주) 대표이사 주돈수 △(주)와이어젠 대표이사 현정근이 수상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 표창에는 △웨이센 대표이사 김경남 △보건신문 부장 김아름 △메드트로닉코리아(유) 팀장 김혜인 △지멘스헬시니어스(주) 차장 박서아 △주식회사루닛 본부장 박찬익 △한국존슨앤드존슨메디칼(주) 과장 배수현 △대양의료기(주) 과장 손수남 △(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대리 이신애 △메디칼타임즈 팀장 이인복 △(주)고영테크놀러지 팀장 현원호 등 시상이 진행됐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