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나무의료재단, 제3회 구강세균관리포럼 성황리 개최

구강세균관리포럼 사무국이 치과 의료계 전문과와 함께 온 오프라인 동시 지난달 24일 제 3회 구강세균관리포럼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마이크로바이옴 시대, 구강 유해균 검사와 임플란트'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구강세균관리포럼(대표 나성식) 주최로 닥스메디(대표 황인성)가 주관, 사과나무의료재단(이사장 김혜성) 후원으로 개최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사과나무의료재단 김혜성 이사장을 비롯해 나전치과의원 나성식 원장, 경희대 치과대학 구강내과 이연희교수, 닥스메디 기업부설 연구소 박도영박사, The 이혜승 치과의원 김배경 원장, 사과나무의료재단 조세림 팀장, 라스트 치과의원 박경미 센터장이 연자로 참여해 열띤 강연을 펼쳤다.

나성식 나전치과의원 원장은 개회사에서 "우리 포럼이 세번째로 열리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한다. 이 모든 것이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의 결과다"며, "입 속 건강이 전신 건강을 지배한다 는 현실을 국민들에게 알려 씹는 즐거움과 건강한 삶의 기본 가치를 함께하고자 한다"고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치 실현을 위해서는 치과와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했다.

김혜성 사과나무의료재단 이사장은 '잇몸 누수와 만성질환, 그리고 임플란트' 발제에서 1,700건의 구강세균검사 통계를 바탕으로 "인체와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과 마이크로바이옴 내에서의 세균과의 균형이 이뤄져야 건강한 상태라 할 수 있다"며 구강 내 상주세균이 만성질환에 미치는 요소를 설명했다.

이어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앓는 만성질환 환자가 일반 환자보다 구강 내 세균 수치가 많다는 검사 결과 바탕으로 구강 내 세균과 만성질환의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문가 구강 세균검사 및 필요성을 제언했다.

이어서 경희대 치과대학 구강내과 이연희 교수는 구강마이크로비오타와 구강 마이크로바이옴을 설명하면서 "마이크로바이옴이란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원생동물 등의 인체 내 미생물과 이들의 유전체를 일컫는데 구강 및 전신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며 "구강 질환과 구강 마이크로바이옴, 구강 마이크로바이옴과 전신 마이크로바이옴의 관계가 밝혀지면서 이들이 구강질환이나 전신 질환의 생체 바이오마커로써도 기능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한창이다"라고 앞으로 더 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닥스메디 기업부설연구소 박도영 수석연구원은 "닥스메디 기업부설 연구소에서 개발 진행중인 프로바이오틱스는 구강 유래 인체 자원은행 네트워크로부터 분양 받은 건강한 성인의 구강 설태에서 분리한 유산균으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개발 진행중에 있다"고 소개했다.

이날 The 이혜승 치과의원 김배경 원장은 '임플란트 환자의 생활습관, 그리고 Oral microbiome'에 대해대한민국의 향후 10년은 노년 임플란트 시대로 치과 종사자의 건강한 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행복하고 건강한 삶과 생활습관병 예방과 개선이 중요하며, 그로 인한 치주질환 예방으로 기존 임플란트 치료 프로토콜에 Oral microbiome 생활습관을 기반한 임플란트 치료 프로토콜을 공유하며 구강뿐만 아니라 평생 전신 건강에 영향을 주는 오랄마이크로바이옴을 강조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