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주치의'도 뛰어든 메타버스, 데이터시티위마켓과 병원 설립 추진

원격의료 의료계가 선제적 대비, 중국 동포-다문화 가정 대상 의료자문 계획

코로나19 이후 의료계에도 '메타버스' 열풀이 불고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와 혀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융합한 공간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주치의로 이름을 알린 을지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오한진 교수가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들이 주목을 끌고 있다. 

의료계에서 메타버스 활용은 원격의료, 의료진 교육,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신약개발 등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다만, 실제 의료현장에서 메타버스가 활용되면 원격의료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

대전을지대병원 예방의학과 오한진 교수<사진>는 28일 프레스센터에서 메타버스 전문기업 데이터시티위마켓과 업무협약' 기념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오한진 교수는 데이터시티위마켓에서 만든 메타버스병원 초대병원장에 취임하고, 병원 진료를 받기 어려운 중국 동포, 다문화 가정 등을 대상으로 의료자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오한진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원격의료 길이 열리지 않았지만, 향후 규제가 완화되며 자리 잡을 비대면 진료에 대비해 의료계가 선제적 대비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교수는 "메타버스는 우리가 사는 공간을 대체할 수 있는데 여기서 반드시 의료가 필요하다"며 "지금은 법적으로 가능하진 않지만,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필요성을 인지한 만큼, 미리 경험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를 거치면서 비대면 진료에 대해 국민들은 물론 의료단체로 상당부분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본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의료계에서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대책마련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준비과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는 가상공간에서 어디까지 진료가 가능한지에 대한 의료계의 선제적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 교수는 "의료계의 반발이 있을 수 있겠지만 원격의료가 갑자기 추진될 수 있다는 점에서 메타버스를 통해 시행착오를 거쳐 철저하게 준비하고, 선제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계획"이라며 "메타버스는 장애에 대한 진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무엇이든지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새로운 물결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원격의료가 법제화되기 전에 가상공간을 만들어보고 향후 의료진을 위한 대책이 무엇인지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이와 관련 장진우 대표도 "오한진 교수와 손을 잡고 국내 의료법상 문제가 없는 선에서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시장에 첫발을 내딛게 됐다"며 "진료는 기존 형태를 갖추되 그 범위를 한정적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