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흡입, 무조건 많이 뽑으면 된다? 관건은 '지방 남기기'

도움말/ 365mc 대구점 서재원 대표원장

몸매관리를 위해 지방흡입을 받는 수요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지방흡입을 단순히 외모를 위한 미용·시술로 치부하거나, 다이어트 의지가 부족한 사람들의 '꼼수'로 여기는 부정적인 시선들이 많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다.

지방흡입은 효과적인 비만치료법으로서, 외모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다이어트 동기 부여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과 자존감 향상과 더불어 심혈관질환이나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의 발병 위험까지 낮춘다는 임상 연구결과들이 보고되면서 그 가치를 점차 제대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지방흡입은 무조건 위험하다는 오해도 많이 불식됐다. 수 많은 임상실적이 쌓이며 그 안전성을 입증한 덕분이다.

하지만 여전히 잘못된 정보가 여전히 많다. 지방을 많이 뺄수록 체중도 더 많이 줄어든다는 것이 대표적인 오해다. '무조건 지방을 많이 빼고 보자'는 인식이 팽배한 게 현실이다. 지방을 더 많이 뽑아낼수록 가성비가 좋다고 여기는 환자도 적지 않다. 실제로 진료실을 찾는 고객 중 지방을 조금이라도 더 빼달라는 요청을 하시는 경우도 있다.

지방흡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우선 불필요한 지방을 빼 군살을 제거함으로써 체형을 교정하기 위한 목적임을 분명히 인지해야 한다. 

대용량 지방흡입을 기준으로 적게는 5000cc, 많게는 1만cc 정도의 지방을 제거한다. 이 경우 체중은 2~3kg 줄어드는 게 보통이다. 지방세포의 경우 부피에 비해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지방흡입수술만으로 체중감량 효과는 크다고 볼 수 없다. 수술 후 식이조절 등 노력이 병행되어야 하는 이유다.

억지로 지방을 많이 뺀다면 여러 문제가 동반될 수 있다. 복부 팔뚝 허벅지 등 다양한 부위에서 뽑아내는 지방량이 많을수록 출혈량도 늘고 수술 후 근육통, 어지럼증, 현기증 같은 부작용의 발생 위험도 높아지게 된다.

다시말해 지방흡입은 지방세포를 무조건 많이 제거할수록 수술 결과와 만족도가 높아지는 '가성비 수술'로는 보기 어렵다. 수술 부위와 다른 부위와의 균형, 유착 방지, 신체 라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방흡입 수술의 난이도가 높은 것도 같은 이유다. 이론상 과다 축적된 지방을 모두 뽑아내면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불필요한 지방은 제거하되 적정량은 남겨 자연스러운 바디라인을 형성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집도의의 해부학 지식과 술기, 손 감각에 따라 수술 결과가 천차만별이라 실력과 풍부한 노하우를 갖춘 의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지방흡입도 욕심과 조급합은 금물이다. 단기간에 지방을 제거하고 싶다는 생각에 무리하게 수술을 받으면 체중 감량은 커녕 건강만 해칠 수 있다.

지방흡입 전문 의료기관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내 체형은 어느 유형인지, 근육량과 지방량은 어떤지, 적합한 지방 제거량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의사와 함께 충분히 상담한 뒤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