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협 울산경남회 하식 회장 여가부 장관상 수상

간호조무사 차별금지·권익향상 공로 인정

하식 울산경남간호조무사회장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홍옥녀, 이하 간무협) 울산경남간호조무사회 하식 회장이 지난해 12월 16일 열린 한국여성단체협의회 62주년 기념식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경남간호조무사회 하식 회장은 1979년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한 이후 1980년 지방공무원 활동을 시작하여 2018년까지 38년간 보건직공무원으로서 국민건강증진 업무를 수행했다.

또, 울산경남 간호조무사를 대표하는 회장으로서 현재까지 간호조무사 처우개선과 차별금지, 권익향상 등을 위한 활동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2019년부터는 경상남도 여성단체협의회 회장을 함께 역임하면서 여성 권익 신장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공로를 인정받아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받았다.

하 회장은 간호조무사 역량강화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대학교와 산학협력 체결을 꾸준히 진행해 왔으며, 간호조무사 회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과 정책 마련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

이와함께 코로나19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2년 간 방역현장에 있는 간호조무사와 의료진 격려를 위해 지원 활동을 아낌없이 펼치는 등 국가적 재난상황 극복에도 솔선수범했다.

그 밖에도 경남지역 여성단체를 이끄는 수장으로서 양성평등 문화와 건전한 여성 문화 정착에 기여하고 있으며, 도서산간지역 봉사활동 진행, 지역 경제 발전 및 지역간 교류에 힘쓰고 있다.

간무협 울산경남회 하식 회장은 “이 상은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며 여성 역량강화와 지위 향상 등에 기여하는 81만 간호조무사를 대표해서 받은 상”이라며 “앞으로도 열심히 양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울산경남간호조무사회 하식 회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한국여성단체협의회는 1959년 창립된 대한민국 최초 여성 단체들 협의체로 지난 62년간 여권신장과 여성역량 강화 및 여성의 지위향상, 여성인력 활용, 여권신장, 여성교육의 중요성을 각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날 진행된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창립 62주년 기념식에는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윤상현 국민의힘 국회의원,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양수 국민의힘 국회의원,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영 국민의힘 국회의원, 서정숙 국민의힘 국회의원 등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여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여성지도자를 격려했다.

아울러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선임회장인 김경오, 이연숙, 김정숙, 최금숙 명예회장과 여성단체협의회 회원 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배종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