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더 건강하게 사랑하는 방법, 올바른 비만 치료부터"

<인터뷰> 강남더슬림의원 김지수 원장

일반적으로 비만은 일차성 비만과 이차성 비만으로 나뉜다. 이 중 90% 정도의 비만이 일차성 비만에 해당하는데, 일차성 비만은 에너지 섭취량이 에너지 소모량보다 많은 상태에서 체지방이 증가하여 발생하며, 이차성 비만은 유전, 내분비질환, 약제 등에 의해 발생한다. 일차성 비만의 발생은 뚜렷한 하나의 원인만으로 설명하기 어려우며, 식습관, 생활 습관, 연령, 인종, 유전적 요인 등의 다양한 위험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는 경우가 많아 단순히 개인의 책임으로 여기는 경우 치료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더불어, 비만의 경우 원하는 수준의 체중 감량에 성공하고 하면 치료가 끝난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비만은 다양한 질병을 동반할 수 있는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치료를 중단하면 다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며, 체중 감량 후 생리학적인 보상기전으로 인해 요요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비만의 올바른 치료 방법과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강남더슬림의원 김지수 원장으로부터 비만 치료 후의 관리 방법과 비만 치료 경험 등에 대해 들어본다.

강남더슬림의원 김지수 원장

◇ 원장님과 병원 소개 부탁드린다.

안녕하세요. 강남더슬림의원에 김지수 원장입니다. 저희 병원은 비만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토탈비만클리닉으로 체중감량, 셀룰라이트 치료, 지방흡입 등 비만에 관한 모든 치료 방법을 전문진료 분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체중감량 후에도 부분적으로 정리되지 않은 군살을 지방흡입을 통해서 정리해 주거나 지방흡입을 시작으로 수술 후에 체중감량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체중관리와 체형관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주로 어떤 치료를 하는지?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리라글루티드와 생활습관 교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힘들지 않도록 체중감량 방법을 플랫폼화 시켜 환자들에게 생활 습관 교정 방법 및 리라글루티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콘텐츠를 발송하고 스마트밴드, 케톤측정기 등ICT 장비를 이용하여 체중감량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몸무게 뿐만 아니라 운동량, 수면량, 스트레스지수, 케톤수치 등 숫자로 표현되는 정보를 바탕으로 체중감량을 진행하기 때문에 동기부여도 되고 체계적으로 체중감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마다 각자 체중 감량하는 이유/목표치가 다를 것 같다. 환자들에게 비만 치료에 있어 목표는 어떻게 설정하는 게 도움이 되는가? 

최근에는 코로나로 단기간에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한 분들이 많습니다.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한 환자들의 경우 원래 체중을 파악하고,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을 1차적인 목표로 설정합니다. 급격하게 증가한 체중은 체중조절점이 아직 이동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시적으로 체중만 늘어났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원래 체중까지는 빠르고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비만환자 진료 시 환자들과 어떤 이야기를 가장 많이 나누는가?

리라글루티드 사용법이나 식단 관리, 운동방법에 관한 이야기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게 설명드리는 것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자신을 사랑하는지 묻는 것입니다. 대부분 질문을 들으시고 “사랑합니다”라고 대답합니다. 그러면 사랑하는 자기 자신의 건강을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고 이야기를 시작하고 좋은 음식, 좋은 운동, 좋은 수면, 스트레스 해소하기 등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우리는 단순히 체중을 감량하려고 여기 있는 것이 아니고 나 자신을 더 사랑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이니까요.

코로나19팬데믹 시대를 맞아 비만을 치료하는 데 있어 어려운 점이나 달라진 점이 있다면?

많은 분들이 재택근무를 많이 하면서 운동량이 많이 줄었고 배달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1인분 이상을 먹게 되고 또는 야식도 먹게 되죠. 또 집에만 있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수면시간은 더 늦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체중이 증가하는 원인이 됩니다. 단순히 약을 처방하고 음식 조절만 한다고 해서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변화된 우리 생활습관을 원래대로 돌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기억에 남는 환자 케이스가 있는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린다.
저희 환자분 중에 평소 100kg 전후의 몸무게를 가진 40대 중반의 남성분이 계셨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되면서 재택근무를 시작하고 135kg까지 체중이 증가하고 기존에 먹던 혈압약과 당뇨약도 증량했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리라글루티드를 처방받고 식단관리를 하면서 운동량, 수면량, 스트레스수치, 케톤수치를 측정하고 관리하여 9개월 만에 체중은 79kg으로 감량하고 혈압약 당뇨약을 끊게 되었습니다. 안 먹어본 비만 치료제가 없었던 분이지만 단순히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는 체중감량에 성공하지 못했는데 살이 찌는 원리를 배우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고쳐나가면서 드라마틱한 체중감량에 성공하였고 덤으로 건강까지 되찾았습니다.

비만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다. 체중 감량 후 감량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하여 주의할 점이 있다면? 

우리 체중은 뇌에 있는 체중조절점의 이동에 따라서 같이 이동합니다. 보통 체중감량이 먼저 선행하고 뒤따라 체중조절점이 이동합니다. 리라글루티드를 투여하고 있는 환자라면 목표체중에 도달했다고 해서 즉시 리라글루티드 투여를 중단하면 아직 체중조절점은 내려오지 않아서 요요가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목표체중에 도달한 후에도 체중조절점이 내려올 때까지 충분한 기간을 두고 리라글루티드를 투여량을 서서히 감소하면서 중단하는 것이 요요를 방지하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비만 환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드린다.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 몸에게 더 좋은 것을 더 많이 해줘야 합니다. 나를 사랑하는 마음은 있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다면 전문 의료진을 찾아 함께 방법을 모색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