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냄새, 입 안이 마르지 않도록 바로잡아야

[구강 속 건치세상] 오정규 사과나무치과병원 구강내과 부원장

구취는 성인 인구 절반이 겪는다 말할 정도로 흔하다 볼 수 있다. 대게 자신보다 근접한 거리에서 생활하는 타인이 먼저 파악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일상화된 마스크 착용으로 새삼 본인의 입 냄새가 심각하다 느껴 고민인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구취, 그 자체만으로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일상 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큰 스트레스를 안겨주기도 한다.

구취의 80~90%는 입 안의 문제로 발생한다 알려져 있다. 입 안은 항시 부패가 이루어지는 공간인데다가, 음식물 찌꺼기나 탈락된 점막 세포 등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발생한 휘발성 황화합물이 쌓여 입 냄새를 더 심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구취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에 의해 발생하는데, 특히 기상 직후에 심하다는 것은 누구나 한 번쯤 느껴봤을 법하다. 이는 수면을 취하는 동안 타액 분비가 감소하면서 입 안을 마르게 하고, 세균 번식에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다.

이 외의 원인으로 치아우식, 치주질환, 보철물 착용, 칸디다증과 같은 구내염, 구강암도 구취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비염, 축농증으로 인해 코가 막혀 입으로 호흡하면서 입 안이 마르게 되면 더 심해질 수 있고, 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위장 질환, 드물지만 신장 및 간질환으로 독성물질이 쌓여 나타나기도 한다.

위장질환이나 전신질환이 없음에도 계속해서 입 냄새가 느껴진다면 다양한 구강 위생관리 용품을 이용하고, 생활습관도 교정해봐야 한다. 음식 찌꺼기 등의 이물질이 남아있지 않도록 칫솔질은 한 번을 하더라도 구석구석 꼼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칫솔질로 미처 제거하지 못한 이물질은 치실, 치간칫솔, 구강세정기 등을 이용하여 세정하는 것이 좋다. 혀 표면에 남아있는 설태가 구취의 원인 중 하나인 만큼 혀 클리너 등으로 세지 않게, 상처가 나지 않도록 닦아야 한다.

간혹 양치질을 하지 못할 때 구강청결제를 대신한다는 경우도 있는데, 구강청결제만으로 구취를 완벽하게 없애기는 힘들다.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고, 알코올이 함유되었다면 입 안의 수분을 날려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무알코올 구강청결제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입 안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소량씩 자주 마시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 섭취도 도움이 된다. 자몽, 오렌지, 레몬과 같은 신맛이 강한 과일은 침샘을 자극하고, 항균 작용으로 구취를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피로나 스트레스 지수가 높으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고, 침 분비량도 감소하기 때문에 평소 충분한 휴식과 균형 잡힌 습관으로 바로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