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흡입, 다이어트 만능열쇠 되려면?

도움말/ 365mc 영등포점 소재용 대표원장

지방흡입만 하면 반드시 원하는 몸매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적잖다. 실제로 상담을 위해 내원하는 고객 중 상당수가 지방흡입을 ‘만능 열쇠’라고 생각한다.

물론 지방흡입이 가장 효율적인 체형교정 방법임은 사실이다. 지방흡입은 캐뉼라로 불리는 작은 관을 통해 복부, 팔뚝, 허벅지 등의 지방층을 직접 빼내기 때문에 신체 사이즈를 단기간에 눈에 띄게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지방흡입이 다이어트의 ‘만능 열쇠’가 되려면 꼭 필요한 것들이 있다. 먼저 ‘개인 맞춤 디자인’이다.

사람마다 체형과 지방량이 각양각색이기 때문에 특정 부위의 지방을 너무 적게 또는 너무 많이 제거하면 전반적인 신체 균형이 틀어져 보기에 좋지 않고 만족도도 떨어진다. 고민 부위는 물론이고, 전반적인 보디 라인까지 고려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외관 상 문제나 환자 본인의 만족도 문제라면 그나마 다행이다. 살을 많이 빼고 싶단 생각에 지방을 과도하게 제거할 경우 함몰이나 피부 유착 같은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다.

함몰은 특정 부위 지방을 너무 많이 제거해 해당 부위가 주변보다 푹 꺼져 보이는 상태고, 피부유착은 서로 떨어져 있는 피부나 막 등이 염증으로 인해 서로 들러붙은 현상이다. 과도하게 지방을 흡입한 경우는 재수술도 까다롭다.

이처럼 지방흡입 후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수술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 상담을 위한 내원도 많다. 재수술은 보통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받는 것을 추천하는데, 수술 후엔 지방층에 질긴 섬유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지방을 제대로 제거하기 어려워서다.

재수술을 피하고 만족스러운 지방흡입을 위해서는 다양한 체형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풍부한 경험이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안전한 수술을 위해 마취 전문의 상주 여부도 체크하는 것이 좋다.

가끔 수술 후 회복 과정을 부작용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있다. 수술 후 다음 날 아침 침대 시트가 옅은 붉은 빛으로 축축해져도 놀라지 말자. 수술 과정에서 지방을 쉽게 추출할 수 있도록 주입한 투메슨트 용액이 빠져나온 것이다. 이 때문에 수술 후 첫날에는 침대 위에 커다란 수건 등을 깔고 자는 것을 추천한다.

수술 후엔 지방을 추출한 부위에 부기와 멍이 생긴다. 시간이 지날수록 부기와 멍이 중력을 따라 아래쪽으로 내려가 다소 통통해진 느낌을 일시적으로 받을 수 있다.

통증도 수술 후 나타나는 정상적인 반응이다. 수술 후 2주가량은 근육통이나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반복된다. 수술 부위가 어딘가에 살짝 스치거나 부딪혀도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지방흡입 후에도 가벼운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개인의 노력’ 역시 꼭 필요한 요소다. 지방흡입은 지방 세포의 개수 자체를 줄이기 때문에 전보다 살이 찌지는 않지만, 남아있는 지방 세포가 커지거나 다른 부위에 살이 찌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