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운동하는 ‘홈트(홈트레이닝)’ 열풍이 부는 가운데 깡마른 몸보다 건강하고 탄탄한 몸매를 선호하는 여성들이 늘어나며 단백질 식품 구매가 늘고 있다.
단백질 섭취를 돕는 제품은 일상에서 가볍게 운동과 단백질 섭취를 병행할 수 있도록 뛰어난 맛과 편의성까지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신체 대사 작용 필수요소이자 근육을 만드는 핵심 성분인 ‘단백질’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료와 시리얼 등이 인기다.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 ‘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단백질 식품시장 규모는 2025년 약 33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만큼 국내 식음료업계에서도 관련 신제품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매일유업은 마시는 스포츠 영양식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파우더'를 출시했다. '셀렉스 스포츠 웨이프로틴파우더'는 철저한 품질 관리로 안전한 단백질 원료를 엄선해 믿을 수 있는 스포츠 영양식 단백질 보충제다. 매일유업의 생애주기별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매일 헬스 뉴트리션'이 50년간 축적한 과학적 영양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엄격한 품질관리 하에 분유 생산 공장에서 제조한다. 100% 분리유청단백질을 사용해 유당과 지방이 없고 순도가 90% 이상으로 높아 체내 흡수 속도가 빠르고, 1회 섭취량(분말33g) 기준 분리유청단백질을 20g 섭취할 수 있다.
일동후디스 분말 스틱 ‘하이뮨’은 풍부한 영양소를 그대로 편리하게 먹을 수 있도록 스틱에 담았다. ‘하이뮨’은 소화가 잘 되는 산양유 단백질 등 엄선한 5가지 동·식물성 단백질을 6:4로 균형 있게 밸런스를 맞췄으며 체내에서 만들어 지지 않는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 2000mg과 피부 연골 결합조직에 중요한 단백질인 콜라겐 500mg을 부원료로 배합했다. 특히 정상적인 면역 기능에 중요한 아연과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장 건강과 배변활동에 중요한 프리바이오틱스 프락토올리고당, 뼈와 근육 기능 유지를 위한 칼슘과 마그네슘, 신진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등 8대 기능성 영양소를 배합한 기능성 단백질 보충제다.
‘하이뮨’ 분말 스틱은 찬물에도 잘 녹는 일동후디스만의 ‘FB(Fluid Bed)’ 과립 공법 기술력을 적용해 1일 1회, 스틱 2포를 물이나 우유에 타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1회 분량으로 삶은 계란 3개를 먹었을 때와 동일한 18g의 단백질을 소화흡수 걱정 없이 보충할 수 있다. 일동후디스 '하이뮨'은 분말 스틱형 말고도 앞서 출시된 분말 캔 제품이 있어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푸르밀은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에이플네이처 칼로바이와 손잡고 마시는 고단백질 '퍼펙트 파워쉐이크' 2종을 선보이고 있다. 휴대성, 편의성이 높은 액상 컵 형태로 개발됐다. 한 컵당 삶은 계란 2개가 넘는 분량의 단백질 13g이 함유돼 운동 전후나 일상 속에서 간단하게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다. 또한 '맛있게 즐기는 단백질 쉐이크'에 초점을 맞춰 달콤한 초코맛과 깔끔한 곡물맛 2종으로 선보였다. 단백질 특유의 인공적인 맛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맛을 구현해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 패키지 디자인에는 '칼로바이'의 전속 모델이자 연예계 대표 운동 마니아로 알려진 김종국을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친숙함을 더했다.
풀무원식품은 두부로 밀가루를 대체한 신제품 '두부면'을 출시하고 식물성 단백질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두부면은 탄수화물이 많은 밀가루 대신 식물성 고단백 식품인 두부로 면을 만든 제품으로, 평소 두부를 즐기지 않는 젊은 층도 부담 없이 두부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얇은 면 2.5㎜, 넓은 면 5㎜ 등 2개 제품을 취향에 따라 파스타와 비빔면, 잔치국수, 팟따이, 짜장면 등 다양한 면 요리나 샐러드에 원하는 대로 활용할 수 있다. 100g 한 팩에 식물성 단백질 15g이 들어 있어 균형 잡힌 영양 섭취에도 도움이 된다.
이마트는 요거트 전문 제조사 풀무원 다논의 고단백 발효 요거트 '오이코스(OIKOS)'를 단독 출시했다. 이마트는 ‘맛있게 섭취하는 단백질 요거트’에 중점을 뒀다.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풍미를 선정하기 위해 20여가지의 맛을 15회 이상 테스트를 진행해 최종적으로 플레인, 딸기, 생크림, 바닐라 총 4가지 맛을 판매한다. ‘오이코스’ 플레인맛 1컵(100g) 기준으로 계란 1.3개에 해당하는 8g의 단백질을 담고 있으며, 100% 우유 유래 단백질성분으로 포만감이 높고 체내 흡수율이 좋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