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신약 개발위한 산·학·연·병 네트워크 구축 강화

[창간54주년 기획2/ 보건산업 신성장동력] K-바이오 개발전략

'진단키트' 개발 협력 성공사례
기술 자본 규제혁신이 절실
R&D 투자확대 해외 M&A 활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서 세계적으로 호평받은 국내 진단키트는 제약·바이오산업에서 성공적인 산학연 협력 사례로 꼽히는 가운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이같은 케이스가 지속적으로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도 신속한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과 코로나19 확산에 성공적으로 대처한 K-방역을 두고 산학연 협력의 전통이 있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성장을 이끌 이른바 '한국판 뉴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산·학·연 연계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판단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달 14일 제4차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에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도 앞다투어 수입을 원하는 우리의 정확도 높은 진단키트는 산학연 협력으로 개발이 가능했다”면서 “우리 제약바이오기업은 대학이 키운 우수한 전문인력을 채용해 연구개발(R&D)에 집중하면서 역량을 쌓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기에 진단 관련 학회 등 학계와 협업을 더 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시약을 상용화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여기에 긴급사용승인과 같은 정부의 발빠른 규제완화 조치로 개발된 제품 시장 출시를 뒷받침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이러한 몇 가지 성공 사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산학연 협력의 현실은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현실이다. 지난해 세계지적재산기구(WIPO)가 발표한 2019년 세계혁신지수(GII)에서 한국의 산학연 협력은 129개국 중 26위에 머물렀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안정적인 보건의료 체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강한 과학기술 체력과 자본, 규제의 혁신이 절실하다는 진단이 나오는 배경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최근 발간한 정책보고서에서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특별기고한 송시영 국가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 추진위원장(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은 글로벌 제약바이오산업계가 코로나19는 물론 암, 만성질환, 급성 감염병 등에 대항해 치열한 경쟁중인 만큼 세계에서 인정받는 결과물만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책보고서는 이를 위해 산업계는 미충족수요에 대한 해법을 내놔야 하며, 정부는 의·산·학·연 네트워크 생태계를 조성하는 동시에 산업 지휘체계를 하나로 모으는 ‘콘트롤타워’를 구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휘체계의 분산은 연구의 시작점인 대학과 출연연구소 등에도 영향을 미쳐 연구비 확보를 위해 인위적이고 한시적인 융합만 유도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할 근본적인 융합생태계를 마련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보고서는 제약바이오산업계의 글로벌 진출 문제도 짚었다. 우정훈 BW Biomed LLC 대표는 ‘K-Pharma, Post-Covid 19 글로벌 성공전략’을 주제로 한 원고에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의 세계화를 위해 ‘근거리 생태계의 현실화’, ‘글로벌 가치 공유’, ‘거대 정부의 역할 확대’ 관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해외에 직접 지사를 설립해 글로벌 생태계에 자리를 잡고, 이를 활용한 지속적인 현지 기업들과 연계를 통해 긴밀하고 장기간의 기술이전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또 정부는 민간기업의 힘으로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 어느 때보다 지속적이고 전략적으로 산업계를 지원해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여재천 전무이사는 한 기고문에서 우리나라가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가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산학연관의 기초, 원천, 응용, 전임상 혁신신약개발 오픈이노베이션 공동체 연계 국가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지원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학계와 연구소에서 타겟발굴 및 검증부터 기업수요에 맞춘 최적화된 모델을 찾아서 연구할 수 있도록 종자돈 지원 연구과제가 대폭적으로 확대돼야 하며 글로벌혁신신약이 나올 수 있는 트리거(trigger)로서의 정부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여 전무이사는 “지금 우리나라 글로벌신약개발 주력 기업들은 신약개발 전주기 과정의 막바지 임상자금 투자여건이 매우 열악하다. 대기업과 바이오스타트업의 구분 없이 연구성과 이력제를 도입해 검증하고, ICH신약허가 기준에 맞는 글로벌 혁신 물질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해야한다”고 말했다.

기고문에 따르면 제약산업은 매출액 대비 R&D 비중(글로벌 상위기업 기준 약 18%)이 일반 제조업(3.1%)에 비해 높은 기술 집약 산업으로 특히 글로벌 10대 제약사의 경우 국내 10대 제약사보다 R&D에 80배 이상의 자금을 투자한다. 국내 기업의 자체적인 R&D만으로 글로벌 제약회사와의 기술 격차를 극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선진 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 네트워크 구축 등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이 중요한 전략으로 꼽힌다. 이는 벤처나 대학, 연구 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축하는 등 외부 전문가와 협업하는 기술 확보 방식이다. 주로 후보물질 발굴 단계에서 경쟁력 있는 기술을 도입해 함께 가치를 키우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해외 기업과의 M&A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견해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