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형수술보다 간단한 시술을 찾는 분들을 위한 꿀팁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의학이 발전하면서 수술보다 덜 침습적인 다양한 시술방법이 나오고 있다.

자궁근종 같은 경우에도 과거에는 개복수술을 주로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구멍만 조금 내서 하는 수술인 복강경수술이 대세이더니, 더 근래에는 아예 하이푸란 시술이 개발돼 그만큼 환자입장에서는 통증과 회복이 빠르게 됐다.

소위 ‘이쁜이수술’이라고 불리는 질축소수술도 수술보다 시술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얼굴부분에서는 이미 쁘띠(프랑스어로 ‘작은’ 의미) 시술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시술이 행해지고 있다. 보톡스, 필러, 레이저 등이다. 마찬가지로 여성성형시술에도 질필러, 질레이저 등이 있다.

이 두 가지 차이점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질필러는 질 안에 필러를 채워넣어 질내 볼륨을 축소시켜주는 시술이고, 질레이저는 질내 점막에 탄력을 주는 시술이다.

즉 질레이저의 질축소 효과는 생각만큼 크지 않다는 의미다. 콧대를 높이기 위해서는 코필러를 해야지, 코레이저를 하지는 않는다. 얼굴 레이저도 얼굴을 줄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얼굴피부를 탄력 있게 하기 위해 받는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요즘에는 질축소수술 대신 질필러로 간단히 시술 받길 원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질필러는 수술에 비해서 간단하고, 무엇보다 일주일만 지나면 성관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요즘엔 남편이 출장간 사이에 시술을 받으러 오는 여성도 많다.

남자친구에게 들키지 않고 티 나지 않게 시술을 원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질위벽 바깥쪽 제일 예민한 부위, 소위 지스팟으로 알려진 부위에 필러를 넣어서 혈관신생을 돕고 감각을 더 예민하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질필러의 질축소 효과가 병원들에 의해서 좀 과도하게 광고되고 있는 경향도 있다. 심지어 필러나 레이저로 요실금을 치료한다는 과대광고도 많은 실정인데, 이는 결코 사실이 아니다. 질필러 효과는 결코 수술의 효과를 따라갈 수 없고, 효과는 주입하는 필러의 양에 어느 정도 비례한다.

특히 자연분만을 한 경우에는 질 이완이 심하고, 골반근육 손상이 동반되므로, 주입되는 필러의 양이 더 많이 필요하다. 이 경우 질필러 비용이 수술보다 비싸져 가성비가 많이 떨어진다. 질필러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시술효과를 못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질필러는 분만을 하지 않은 여성이라든지, 이미 질축소술을 받은 이후에 조금 더 보충하는 정도의 환자에게 알맞은 방법이다. 아무래도 얼굴에 넣는 필러는 효과가 떨어지므로, 질필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여성의원에서 시술받는 것이 안전하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