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증가, 반려동물을 또 하나의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Pet+Family)'이 늘면서 동물 헬스케어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국내에서는 반려동물 보호자의 의료수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동물병원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을 뿐 아니라 규모도 대형화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마켓&마켓은 세계 반려동물 의료시장 규모가 2017년 48억 달러(한화 약 5조8128억원)에서 2021년 67억 달러(한화 약 8조1137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국내 동물병원은 모두 3937개소로, 2014년부터 3년간 500여개소가 순증했다. 특히 치과, 안과, 정형외과 등 동물병원의 진료체계가 전문화하면서 현장에서는 첨단 의료장비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의료기기 수요 중 가장 큰 비중은 엑스선촬영장치, 분석장치, 연속주사, 전자인식기(마이크로칩&리더기), 초음파영상진단장치, 인공수정, 압력측정, 외과수술용기구, 환축감시기, 산과용기구류, 의약품주입펌프, 골절합용기구 순이다. 이에 따라 인체용 의료기기 업체들이 동물용 의료기기에 눈을 돌리고 있어 관련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동물용 의료기기는 인체용보다 비교적 인·허가 장벽이 낮다. 따라서 의료기기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를 가진 기업들의 경우 동물용 의료기기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실제로 의료기기업체들의 동물용 의료기기 시장 개척 움직임이 활발하다. 삼성전자는 이미 미국 시장을 대상으로 동물용 혈액검사기를 판매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2107년 미국에 동물용 혈액검사기 PT10V를 출시했다. PT10V는 혈액을 통해 간과 신장 기능, 대사질환 등 최대 13개 항목을 동시에 검사하고, 10분 이내로 결과가 나온다.
의료 및 특수 영상 솔루션 전문기업 뷰웍스의 경우 소동물용 인비보(in vivo) 이미징 장비 신제품을 출시했다. 소동물용 인비보 이미징 장비란 실험용 쥐 등 소동물의 생체 발광 및 형광 신호를 분석해 해부학적 구조 및 기능을 연구하거나 세포의 약리학적 반응을 정량 측정하고 평가하는 영상 장비를 말한다.
디지털 엑스레이 시스템/디텍터 전문기업 레이언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의 본격적 공략을 위해, 동물용 이미징(영상진단, 이하 이미징) 장비와 전자차트 시스템(EMR)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우리엔’을 자회사로 편입하기도 했다. 우리엔은 동물 전용 치과 파노라마 장비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전세계 동물병원을 깜짝 놀라게 하기도 했다. 치아 파노라마 장비(치아의 전체 상태와 배열, 교합관계, 턱뼈 상태, 병소, 구조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엑스레이를 촬영하는 영상)를 선보이며 촬영시간, 마취와 같은 저항 요소를 없애, 애완동물의 ‘치주질환 예방’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다.
영상장비 및 솔루션 전문 그룹인 바텍네트웍스 계열사인 ‘우리엔’은 클라우드 기반 동물병원통합관리 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엑스레이 핵심부품인 디텍터 전문 기업 레이언스도 반려동물 의료시장 공략을 위해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특화된 영상진단 장비 공급 사업을 시작했다.
인체용 레이저, 초음파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원텍의 동물 레이저 브랜드 애닉슨(ANIXON)은 절개 수술에 대한 고통을 줄이고 최소 침습으로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동물용 레이저 치료기기 ‘델라’, ‘니마’, ‘홀인원 프리마’ 등 3개 제품를 개발했다.
독일 의료기기 전문기업 비브라운 코리아(B. Braun Korea)는 동물용 헬스케어 사업(Veterinary Business)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비브라운은 소독 및 감염관리, 일반 외과 및 응급의학, 카테터 등의 주입용 치료기기와 수액요법, 최소 침습 수술, 신경외과, 정형외과 및 수술 후 봉합 등 다양한 임상 증상 카테고리에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
한편 관련 업계에서는 “동물용 의료기기 산업발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보교류의 장과 국내 수요 기반 구매 활성화 및 해외 시장진출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Copyright @보건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