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에 맞는 맞춤형 여성성형, 병원 선택 신중해야

[의학칼럼/ 쏙 좁은 여자]

정창원 원장(산부인과전문의)

여성은 자연분만을 하면 질을 둘러싼 골반근육이 손상되게 되는데, 나이를 먹으면서 더 늘어나게 되고 폐경이 되면 더 악화된다. 분만과 노화는 질이완증을 유발하는 주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해도 될 정도로 수명의 길이가 늘어났기 때문에, 요실금이나 자궁탈출증 등과 같은 폐경 후 질병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이쁜이수술이나 질임플란트 등 여성성형을 찾는 여성분들이 늘고있다. 그런데 병원마다 수술방법이 다르고, 고객들에게 하는 설명이 제 각각이라 환자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이쁜이수술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골반근육을 복구하면서 질 안쪽부터 바깥 회음부성형까지 되는 가장 전통적인 방법, 둘째, 질임플란트를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 셋째, 전통적인 방법과 질임플란트를 동시에 사용하는 더블반영구 방식으로 나눠볼 수 있다.

세가지 방식이 모두 다른 수술법이고 각각 일장일단이 있는 만큼, 개인의 진찰결과나 체질, 처한 상황, 혹은 선호도에 따라서도 알맞은 수술방법은 다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자연분만을 한 사람이라면 골반근육의 손상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골반근육을 제대로 복구하는 게 중요하다. 질점막을 얇게 벗겨내는 방식이 중요한게 아니라, 점막안의 골반근육이 제일 중요하다.

그런데 골반근육은 질 안쪽에는 없다. 질임플란트는 골반근육을 복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보형물을 넣어주는 것뿐이다. 그래서 전통적인 골반근육복원술을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질안쪽은 노화에 의해서 다시 늘어나기 마련이다. 그래서 질안쪽에 질임플란트를 같이 추가해 주는 더블반영구 질성형을 받을 경우, 두 수술의 장점을 다 살릴 수 있는 것이다.

반대로 제왕절개를 했다든지 자연분만 경험이 없는 젊은 여성의 경우 질임플란트를 선호할 수 있다. 또한 빠른 성관계를 원하는 경우, 혹은 향후 출산 계획이 있는 경우에도 간단히 수술받기가 더 편할 수 있다. 질매직탭, 질스프링 등 여러 병원에서 붙인 이름들은 모두 질임플란트수술이다. 다만 질임플란트가 모두 같은 것은 아니다. 재질종류나 형태가 부작용이 적은 비싼 재료가 나와있는만큼 어떤 재료를 쓰는지 꼭 비교해 봐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병원들은 한가지 수술방법만을 강조하면서, 그 방법만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환자들은 병원마다 설명이 달라 혼란스러워 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모든 수술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다만 수술자가 그 수술방법에 얼마나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부작용 차이는 더 많이 날 수 있다.

따라서 어떤 특정한 수술방법만 무작정 강조하는 병원보다는, 여러 수술방법에 대해 객관적으로 설명해주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면서 개인에 맞는 맞춤형수술방법을 복합적으로 선택해 줄 수 있는 병원이, 좀 더 전문적인 수술병원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도움말-정창원 리에스여성의원 대표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