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부러지지 않는 젊은 다리 "무릎이 잠겼어요"

연골판 손상 시 무릎이 움직여지지 않는 ‘잠김’ 현상 동반

무릎 연골판 손상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나이가 들어 약해지거나, 스포츠 활동 등으로 중장년층이나 젊은 남성들에게서 자주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의외로 작은 충격으로 인해 젊은 여성들에서도 쉽게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외부충격으로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돼 병원을 찾은 환자 중 여성이 47%였다. 특히 2016년 한 해 동안 약 4만 명에 달하는 30대 이하 젊은 여성 환자가 병원을 찾았다.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강 모씨(27세/여)는 기업 행사 후 바닥에 쪼그려 앉은 자세로 물품을 정리하다 무릎 부상을 당했다. 큰 충격이 가해진 것도 아니었는데 동료에게 정리된 물품을 전달하려는 순간 무릎 뼈가 어긋나는 느낌과 함께 엄청난 통증이 발생했다. 깜짝 놀란 강 씨는 일어서려 했지만 다리를 펼 수도 구부릴 수 도 없는 ‘잠김’ 현상이 동반돼 그대로 주저앉았다. 병원으로 이송된 강 씨는 정밀검사 결과 반월상 연골판이 손상된 것을 확인했다.

반월상 연골판이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반달 모양의 연골성 조직으로, 체중을 전달하고 관절연골을 보호하며 무릎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고 충격을 흡수하는 쿠션 역할을 한다.

낙상이나 스포츠 손상으로 발생할 확률이 높지만, 강 씨처럼 외부 충격 없이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몸의 방향을 갑자기 트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근력이 약한 여성의 경우 더욱 발생 확률이 클 수 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 초기에는 근육통과 혼동할 수 있으며 양반다리를 하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심해진다. 다리 힘이 빠지며 불안정한 느낌이 드는 것도 반월상 연골판 손상의 증상 중 하나다. 손상이 심해져 찢어진 연골판 조각이 무릎 관절 사이에 끼면 심한 통증과 함께 무릎을 움직일 수 없는 ‘무릎 잠김’ 현상이 발생한다.

인천나누리병원 관절센터 김태호 과장은 “무릎 잠김 현상이 나타나면 당황하여 억지로 힘을 줘 무릎을 펴거나 접으려는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는 연골판 손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다”며 “상황에 따라서는 자세를 변경하다 무릎 잠김 현상이 풀릴 수도 있지만, 이미 연골판이 많이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에 재발하거나 파열이 악화 될 가능성이 높다. 가장 좋은 대처법은 가능한 빨리 병원을 찾아 무릎의 상태를 확인하고 치료 받는 것이다”고 말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X-RAY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없어 MRI 촬영을 통해 손상 정도를 파악한다. 무릎 연골판은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신체 부위로 자연 치유가 어렵기 때문에 손상된 정도에 따라 보존적 치료부터 수술적 치료까지 진행하게 된다.

연골판 손상 시 특히 재활에 신경을 써야한다. 수술을 했을 경우 정상적인 생활을 위해서는 데는 3개월에서 6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재활 여부에 따라 회복 기간은 달라질 수 있으며 의료진 처방에 따라 물리치료부터 주사치료, 운동치료까지 다양하게 진행된다.

재활운동은 무릎 관절에 직접적으로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허벅지와 무릎 주변 근육 강화 운동을 해야 한다. 발끝을 몸 쪽으로 당기고 다리를 쭉 편 상태로 들어 올리는 맨 몸 운동부터 시작해 점차 근력강화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김태호 과장은 “무릎 관절 질환을 예방하려면 연령대과 상관없이 평상 시 무릎이 많이 구부러지는 좌식생활보다는 의자나 침대를 이용하는 등 입식생활을 하는 것이 좋고, 체중조절 및 하체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걷기나 수영 등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김아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