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 ‘수행불안’을 먼저 극복해야

[섹스의학]

발기부전의 원인중 심리적 요인이 10%정도를 차지하게 되며, 이러한 발기부전의 심리적 요인중 가장 중요한 장애가 바로 수행불안증이다.

수행불안은 어떠한 원인에서건 발기부전이 발생했을 때, 이러한 일시적인 발기부전은 전혀 병적인 이상이 아니라 일시적인 컨디션 저하나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인데도 "또 발기부전이 발생하면 안되는데“라는 불안이 발생하는 경우이다.

수행불안은 발기부전을 계속 유발시키게 되고, 다시 발생한 발기부전은 수행불안을 더욱 악화시켜서 발기부전을 고착화시키게 되므로 반드시 수행불안에 대한 극복을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우울증은 우울증 자체로도 발기부전을 일으키게 되고,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 복용하는 항우울제가 발기부전을 유발시키는 이중적인 원인으로서 발기부전을 악화시킬수 있다.

우울증 치료중에 발생한 발기부전은 우울증의 소견을 더욱 악화시킬수 있으므로, 항우울제의 복용과 함께 발기부전제를 병행치료함으로서 우울증에서도 벗어나게 되고, 발기부전 또한 치료가 가능하게 된다.

부부간의 문제나 새로운 사랑에 대한 부담감이 심리적 위축을 유발시켜서 발기부전을 발생시킨다. 부부간에 불화가 발생한경우에는 제대로 된 성생활이 될 수가 없다. 편하지 않는 상태에서 억지로 관계한 경우에는 혈류순환장애를 발생시켜서 발기부전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최근 급증하는 이혼후에도 새로운 연인에 대해서 성적으로 잘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는 상태에서 성관계를 하게 되면 신경계가 교란작용을 일으키게 되고, 발기력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종교적인 신념이나 성에 대한 억압이나 성에 대한 안좋았던 기억도 심리적으로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성에 대해서 터부시하는 하는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성 자체를 터부시하게 되고, 성 자체를 억압하게 됨으로써 발기부전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어린시절 음경에 대한 추행을 받거나, 첫 성경험이 사랑하는 여인과의 결실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직업여성과의 성관계후 성병에 대한 걱정으로 찜찜함이 있는 경우 등 과거의 좋지 않았던 기억들을 본인이 없애고자 노력을 병행해야지 심리적 트라우마로 인한 발기부전에서 벗어날수가 있다.

심리적 스트레스, 불안증은 누적효과에 의해서 발기부전을 일으키게 된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이러한 스트레스나 불안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신체에 스트레스에 의한 장애가 누적되게 되고, 누적된 스트레스는 마치 폭발하듯이 혈관장애인 발기부전을 유발시키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심리적 원인들에 의해서 발생하는 발기부전은 발기부전 치료를 병행하면서 발기부전 상태가 호전되면서 심리적 원인자체가 제거되는 효과도 발생한다.

즉,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 발기부전이라고 오로지 심리치료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비뇨기과 전문의에 의한 발기부전치료와 상담을 병행함으로서 발기부전과 심리적 요인까지 같이 치료하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가 높은 치료수준에 도달하는 방법이 되는 것이다.

발기부전은 심리적 요인이 10%정도를 차지한다. 그중에서도 수행불안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한 발기부전후에 “또 안되면 어떡하지”라는 불안감이 발생해서 발기부전을 악순환시키는 경우이다.

우울증, 부부관계의 문제나 새로운 사랑에 대한 부담감, 종교적 신념이나 성에 대한 압박 및 심리적 스트레스 등은 발기부전을 유발시키는 심리요소로서 발기부전제 치료와 상담을 병행함으로서 가장 치료효과를 높일수가 있다. 
                                                    
도움말: 이영진 대구코넬비뇨기과 원장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