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따라하는 '유태우의 서금요법' 출간

중앙일보 9년간 연재내용 부위별·질병별 분류 보강

고려수지침은 1971~1975년에 유태우 회장에 의해 개발·창시된 새로운 의술이다. 고려수지침에 이어서 서금요법까지 개발했다.

고려수지침에서 수지침 외의 피부압박, 접촉, 온열자극, 전자자극, 기감요법 등의 자극방법을 서금요법이라고 한다.

이러한 서금요법은 손을 중심으로 자극하므로 안전한 부위의 자극이면서, 안전한 방법이며, 위험·고통·후유증·부작용이 없는 방법이면서, 건강 증진과 질병 낫는 데는 대단히 큰 도움이 된다.

서금요법의 내용을 중앙일보 ‘건강한 당신, 건강한 가족’란에 2007년 3월 6일부터 ‘유태우의 서금요법’을 게재해 2016년 3월 14일자로 연재를 중지했다.

9년 1개월간 1개월에 평균 2회씩 원고를 게재해 약 250여 편의 원고를 쓴 것이다.

이전에는 조선일보에 ‘생활 수지침’으로 2년간 연재한 것이 최장 연재였었다. 조선일보의 ‘생활 수지침’은 태웅출판사에서 단행본으로 출판했다.

9년간 질병 낫는 방법을 연재하다보니 웬만한 질병에 대해 거의 모두 다루게 된 것이다. 그간 연재한 서금요법 내용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들로 많은 환자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됐다.
250여 편의 질병별 서금요법은 질병을 순서 있게 계통적으로 쓴 것이 아니라 시기별로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나 발생 가능한 질병들을 대상으로 썼기 때문에 질병별로 정리가 되지 않았다.

단행본으로 정리하면서 이용하기 쉽게 하기 위해 각 부위별, 질병별로 분류했다. 즉 머리, 목, 어깨, 허리, 복부 등 신체별로 분류를 했으므로 독자들이 쉽게 보고 이용할 수 있도록 편집했다.
그리고 중앙일보에 연재될 때는 전문적인 기구나 치방보다는 가정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쓴 것이므로 자극방법이나 치방이 약간 부족한 점이 있었다.

이번 단행본을 통해서 좀 더 발전된 자극기구들을 보충 설명하고 치방들도 더욱 우수한 오치방 등을 추가 보충했다.

본서에서는 서금요법의 기본이론편인 상응요법 14기맥과 요혈, 그리고 장부기능을 조절하는 오치처방 등을 소개했다.

기구에서도 침봉에서 압진봉 자극과 기마크봉에서 금봉, 황토서암뜸, 신서암뜸, 서암온열뜸기, 아큐빔Ⅲ의 전자자극법, 큰 도움이 되는 반지요법, 서금요법의 음식요법, 서암목요법과 염파요법, 최신의 기감요법 까지도 간략하게 소개했다.

본서는 상권과 하권으로 편집·출판됐고 상권에서는 제1편 서금요법의 개요와 원리, 제2편 서금요법의 응용처방에서는 눈 질환, 코 질환, 입·턱·치아 질환, 귀 질환, 두통, 기타 얼굴 부위의 목, 어깨, 쇄골, 견관절 질환, 감기, 기관지, 호흡기능, 심장 질환을 수록했다.

하권에서는 복부·위장·간·대장·신장 질환과, 허리·척추, 여성·남성 질환, 무릎·하지, 손·발, 당뇨, 혈압, 혈관, 암, 다이어트, 소아, 기타 증상들에서는 치매, 정신 질환, 더위, 추위, 오한, 고열, 외상, 피부, 수면, 갑상선, 뇌출혈 등에 대해서 수록했다.

서금요법은 안전하고 고통이 없으므로 가정이나 직장 등 일상생활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널리 이용할 만하다. 상권 349페이지, 하권 311페이지며 신국판으로 각각 1만5000원이다.


보건신문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