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찬휘 회장 "성분명처방 유럽식 모델 고려"

안전상비약품목확대· 마약류시스템 대응 등 현안 입장 밝혀

조찬휘 대한약사회 회장<사진>이 올해 추진할 핵심 현안으로 개국약사들의 숙원사업인 불용재고약 해결을 꼽으며 그 연장선상에서 성분명처방 의무화의 초석을 다지는 일이라고 밝혔다.

특히 독일 등 유럽과 같은 동일성분조제 활성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조찬휘 대한약사회 회장은 16일 약사회관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올해 주요 사업계획을 소개했다.

조 회장은 "개국약사들의 숙원인 불용재고약 반품사업을 올해 안에 확실하게 마무리할 것"이라며 "반품사업을 할 때 불거지는 제약사의 반품 거부나 선별적 반품에 대해 제약사와의 대화와 소통으로 애로사항을 해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재정 절감과 국민 편의성은 물론, 불용재고약 절감을 위해서라도 성분명 처방이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아직은 강하게 어필할 시기는 아니지만  국가가 주도해 점진적인 동일성분조제 활성화를 이뤄온 유럽의 예를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약사회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과 관련해 조 회장은 "식약처와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중이며, 입법 발의한 국회의원과 수정사항을 협의하는 등 투트랙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2018년 시행되기 전에 개선책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임박한 복지부의 안전상비약 품목확대 추진과 관련해서는 복지부와의 대응을 통해 순차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조 회장은 "약사회도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내용을 수집하고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약사법에 20개 품목까지 허용돼 있기 때문에 약사회 내에서 입지가 좁은 것은 아쉬우나 약사정책발전위원회 혹은 약정협의체를 통해 이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약사회장 선거제도 개선에 간한 의지를 보여온  조 회장은 "가장 중요한 건 '돈 안드는 선거'다.국회의원 선거도 1~2억 정도인데 오히려 대약은 그정도로는 모자란다는 얘기가 돌 정도다. 돈을 적게 쓰도록 명문화할 수 있는 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지난 대한약사회장 선거 이후 당시 회장 후보들과의 명예훼손 등에 대한 소송이 아직 진행되고 있는 상태에서 선거제도 개선을 추진하는 것은 모순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화합은 해야하지만 아직 여건이 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우리가 소를 취하했지만 상대방이 우리에게 제기한 소는 남아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화합을 이룰 수있겠는가 당선자가 4~6시간 조사받게 하는게 있을 수 있는 일"이냐며 반문하기도 했다.

올해 약계신년교례회 때 추진 의지를 재확인한 약사회관 재건축 추진과 관련해서 조 회장은 "힘든 일을 반대하는 것에 대해서는 역사가 평가하리라고 생각한다"면서 "회관 재건축위원장도 임명해 준비중이며 이번 총회 때 준비해서 다시 승인 받는 것을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 오는 9월 10일 개최되는 세계약사연맹총회(FIP)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조 회장은 "세계 약사들에게 대한약사회의 위상을 보여줄 것"이라며 "우리 약사회원들에게도 세계 약사대회에 참여했다는 자부심과 시야를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유식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