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유나이티드제약 원료의약품 밀수입 진실 공방

최성조 전 책임연구원, “서류조작 등 불법적인 방법으로 이윤 추구”

▲최성조 유나이티드제약 전 책임연구원(좌), 강덕영 유나이티드제약 대표(우)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장에는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가 증인으로 나와 최성조 전 유나이티드제약 책임연구원과 팽팽한 긴장감을 연출했다. 최성조 연구원은 5년전 유나이티드제약의 비리를 폭로한 내부고발자다. 

강덕영  대표를 증인 신청한 윤소하 정의당 의원(비례대표)은 “유나이티드제약은 중국으로부터 밀수입한 원료의약품을 마치 국내에서 직접 생산한 것 처럼 허위로 서류를 작성했다”면서 “중견제약사답게 과거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고 반성의 기회로 삼길 바란다”고 충고했다.

참고인으로 참석한 최성조씨는 “유나이티드제약은 투자를 하고 연구개발을 하여 이익을 내는 것이 아니라 서류조작 등을 통한 불법적인 방법으로 이윤을 추구했다”면서 “입사당시 회사가 약속한 승진마저도 말을 바꾸어 결국 퇴사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최성조씨는 “유나이티드제약은 원료의약품을 생산기술 없이 원료의약품 제조품목 허가를 받았다. 그런후 원료의약품을 실제 생산한 것으로 꾸미기 위해 제조기록서를 허위로 작성했다”며 “때문에 회사의 제조기록서에는 모순이 많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원료 의약품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완제 의약품을 만들기 위해서 중국으로부터 원료 의약품을 수입했다”며 “이로 인해 유아니티드제약은 수백억원의 부당이익을 취했다”고 말했다. “회사는 내부고발자인 저를 파렴치범으로 몰고 공갈죄로까지 고소했지만 (결국) 불기소 처분을 받았다. 회사가 수차례 금전 지급을 제의했지만 제가 거절했다”고 결백을 강조했다. 

이어서 “회사가 저에게 준 1억원은 회사가 반 강제적으로 저에게 주고 간 것으로 확인됐다. 1억원을 받은 것에 대해서는 (검찰이) 혐의없음 처분을 내렸다”면서 “5년전 내부고발을 결심했을때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지 정말 몰랐다. 진실이 명명백백히 밝혀질 것이라고 믿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강덕영 대표는 “(최성조씨가) 1억원을 요구해 줬다. 이 사건으로 인해 5년동안 재판을 받아오고 있다. 담당검사의 요구로 실험을 해서 제품을 만들기도 했다“면서 ”식약처가 약사법 위반으로 조사할 사항이 있다고 해서 지금 조사중에 있다”며 “위법사실이 있으면 어떠한 처벌도 감수하겠다”고 밝혔다. 
 
강덕영 대표는 또 “5년동안 공직자 여러분들을 괴롭힌게 정말로 미안하다. 직원하나 관리 잘못해서 누를 끼친점 대단히 죄송하다. 더욱 더 회사가 국민 보건과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직자에게 사죄했다.  

그러면서 강 대표는 “직원을 잘못 들여 누를 끼친 것 죄송하다. 앞으로 국민보건에 이바지 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소하 의원은 강 대표에게 “참고인에게도 사과하라”고 주문했으나 강 대표는 “대화하면서 사과할만한 부분을 발견하면 개인적으로 해결하겠다”며 응답했다.


강성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카카오톡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치